hkbs_img_1
부천 및 시흥, 김포, 광명 등지의 주요 대중교통수단인 부천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이 부지임대만료기간 도래와 인근상인들의 공영주차장 환원요구가 거세지면서 터미널 존속여부가 불투명하게 됐다.
터미널 존속과 관련해 부지확보 등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시는 현재 경기도에서 검토중인 상동신도시 터미널건립 추진에 기대를 걸고 있으나 지칫하면 시민들의 발을 묶는 결과가 초래되지 않을까 걱정스러워하고 있다.
지난 9년간 부천  및 시흥, 김포, 광명 등 경기 서부지역 시민들의 주요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은 부천시외고속버스터미널이 부지임대기간 도래와 함께 인근상인들의 공영주차장 환원요구에 따라 터미널 존속여부가 지역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부천시외고속버스터미널은 당시 시와 임대계약을 체결한 뒤 임시가건물을 짖고 경기, 수도권을 비롯 전국 23개 노선에 22개 회사를 유치하고 9년째 운행중에 있다.
현재 이곳은 평일 천여명, 주말 2천 ~2천500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연말 및 명절 때면 수만명의 귀성객들이 몰려드는 서민대중교통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있다.
중동 신도시 입주와 함께 시는 부천을 비롯 인근도시 시민을 위한 대중교통수단의 필요에 따라 지난 1996년 원미구 중동 천 여평의 공영주차장 부지를 시외고속버스터미널로 임시 사용 하고 있었다.
터미널을 중심으로 시청에서 LG백화점까지 상업지역으로 상가와 오피스텔 등 건물이 들어서 주차수요가 높아졌다.
hkbs_img_2
지난해 말부터 터미널주변의 주차난이 심각하여 주도로 및 이면도로의 불법주차가 극성을 부리고 있으며 주차면 부적으로 단속마저 제대로 못하고 있다.
지난 9년간 임대기간 연장을 통해 운영을 하고 있는 부천터미널의 임대기간 만료일이 2005년 7월 앞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시는 터미널 주변상업지역의 미개발로 주차수요가 크지 않다고 판단해 재임대를 해왔으나 지금은 사정이 크게 변했다.
상가개발에 따른 주차장 부족과 상인들의 주차장 환원요구에 시달리고 있는 시는 부천터미널의 재임대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대체 부지를 물색하고 있으나 현재의 위치 만한 부지를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부천시에서는 "현재 경기도에서 검토중인 상동 신도시내 주차시설부지에 대한 건축계획에 기대를 걸고 있으나 도의 처리가 늦어지고 있고,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이대로 시간이 흐를 경우 부천시외고속버스터미널이 폐쇄되면서 경기 서부지역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주지않을까 고심하고 있다.

글 김재우 기자 / 사진 김홍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