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는 도내 처음으로 SMS(문자동보시스템, Short Message Service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비상시 전 직원들에 대한 비상소집에 활용하고 있다.
 종전의 경우 긴급 비상사태 발생 시 일일이 전화로 사태전파를 해 촌각을 다투는 긴급 상황에 연락만을 위해 상당한 시간과 인력을 낭비해야했으나, 최근 설해, 산불, 폭우 등 자연재해로 인한 비상사태가 빈발하자 신속 정확한 사태전파를 위해 최신 정보통신 기술인  SMS를 이용하여, 시간과 통신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하였음은 물론, 비상사태에 신속하게 대처하게 되었다.
4월 11일 대야산 산불 발생의 경우, 전 직원 비상 연락 명령이 시달되자, 간략한 상황 내용과 출동 장소가 1분 만에 620여명의 본청 전 직원들에게 정확하게 일시에 전달되었다. 연락이 잘 안되는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600여명의 시청 직원들이 혼선 없이 가은읍 대야산으로 집결하여, 자칫 대형 산불로 번질 수도 있었던 산불을 조기에 제압할 수 있었던 것은, 최신 정보통신 기술(SMS)을 이용한 비상연락체계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주민들의 경우, 봄나들이, 농사 준비, 험준한 산세 등으로 진화작업 동참에 다소 소극적이었지만, 현지의 의용소방대, 산불기동타격대, 소방헬기 12대 등이 초등진화작업에 나섰고, 7부 능선에서 발생한 산불의 최종 진화작업(잔불 정리 등)은 결국 비상 연락을 받고 출동한 600여명의 시청 직원들과 현지 가은읍사무소 직원들의 몫이었다. 
   문경시는 이런 편리한 정보통신기술을
   -민원분야 : 취학아동대상, 팩스민원, 여권발급 등에 대한 신속한 결과통보
   -보건분야 : 영유아 기본접종 예정일, 전염병 발생 통보
   -복지분야 : 장애인 등록증 교부, 저소득층 각종 후원금 입금 안내 등에
    활용하여 주민들에 대한 보다 신속한 정보제공과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건분야, 복지분야 등에 활용하고 있어 개별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등 였으나 다. 민원FAX는 토지이용계획확인원외 19종을 현재 도스체계에서 원도우즈 프로그램 사용으로 오류방생 최소화와 각종 통계, 기관정보 등을 자동처리하며 PC 상에서 FAX로 직접 전송하므로 인쇄 품질 향상과 유지비용 절감,
   SMS(단문 메시지)는 민원. 보건. 복지 기타 재난, 산불 발생시 비상소집 등에 활용되나, 최근 발생한 대야산 산불발생에는 본청 600여명에게 문자 메시지를 발송 90% 이상의 음소률과 신속성에 기여하였다.

문경 정왕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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