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감도

[환경일보=김도희 기자] 최근 속초시는 2020년도 본예산안과 함께 제출한 시정운영 방향을 통해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개설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동서고속화철도 개통 시 속초 역세권 일원은 ‘교통 거점’과 ‘문화 관광’, ‘주거단지’를 모두 갖춘 경제중심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특히, 종착역인 속초역은 역세권 지역 중에서도 가장 많은 사업비인 2,625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철도와 항만, 공항을 연결하는 국제복합환승센터가 구축되는 등 국내 관광1번지로 자리매김 중인 속초의 위상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리조트형 컨벤션시설, 수도권 및 강원북부권으로 출퇴근이 가능한 주거단지까지 조성될 예정이라 개발에 따른 상당한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이런 가운데 평소 가족들을 위한 세컨하우스로 활용하다가, 비워둘 때에는 전문업체의 관리를 통해 운영수익도 누릴 수 있는 ‘속초스테이’가 화제다. KTX 속초역 역세권의 프리미엄을 바로 앞에서 누릴 전망이라 톡톡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영국 글로벌 부동산서비스기업 체스터톤스코리아(주)가 전문운영업체로 위탁운영계약을 체결해 주목을 받고 있다. 체스터톤스코리아는 ‘속초스테이’를 위탁운영하며 호텔과 주거상품의 장점을 더해 기존 숙박시설에서 보기 어려운 차별화된 ‘올인원 세컨하우스’시스템을 도입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올인원 세컨하우스’ 시스템은 매년 소유자가 관리 방식을 개방형 혹은 폐쇄형 중 선택할 수 있다. 개방형의 경우 소유자 미사용 기간에 임대할 수 있는 방식으로, 소유자도 예약해 사용할 수 있다. 폐쇄형의 경우 1년 내내 소유자가 직접 사용하는 방식이다.

소유자는 매년 니즈에 따라 관리 방식을 변경할 수 있어 여가를 즐기거나 수익을 취하기가 편리하다. 수익률도 높지만, 원하는 시간에 교외에서 편하게 머물 수 있는 나만의 세컨하우스 (Second House), 혹은 베이케이션홈 (Vacation Home) 등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서비스 상품이다.

‘올인원 세컨하우스’ 시스템을 도입해 소유자가 시설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등 합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의 분양형 생활숙박시설들이 고정수익률을 앞세워 위탁운영을 맺고 있지만, 고정비용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오히려 개인 투자자들의 부담이 가중되는 사례가 빈번하다. 하지만 속초스테이는 이 같은 구조적 단점을 보완, 수익률과 여가생활의 균형을 잡았다는 점에서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1가구 2주택 규제도 적용되지 않는다. 양도세 중과세 부담도 없다.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를 벗어난 상품으로, 향후 프리미엄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단지가 건립되는 교동은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풍부해 일년 내내 관광객들이 몰리는 속초의 중심지다. 가까이 농협하나로마트, 이마트, 병원, 메가박스 등 생활문화시설이 다양하게 들어서 있고, 호텔 수준의 케어서비스와 더불어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 멤버십 프로그램까지 연계돼 입주 시 불편함이 따르지 않는다.

청초호가 바로 앞에 자리해 요트 등 레저를 즐기기도 좋다. 단지 내에는 천연온천이 갖춰져 온 가족의 힐링을 위한 최적의 입지와 시설을 모두 갖췄다는 평이다.

입주 시 불편함 없이 온전히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설거지, 장보기 등 케어서비스 및 자전거, 차, 레저용품 렌털서비스, 스쿠버다이빙, 서핑 등의 제휴 서비스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여기에 천연 온천을 활용한 사우나, 노천스파, 수영장 및 피트니스센터, 음악 감상실, 골프연습장, 루프탑, 라운지, 풀사이드바, 북카페 등을 단지 내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언제든지 이용이 편리한 멤버십 주방, 포토존, BBQ존, 다목적홀, 플레이존, 키즈존 등 인근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할 계획이다. 골프장 이용도 편리하다. 골프회원권 구좌개설로 골프장 이용 혜택을 선사할 계획이다. 세일링 요트체험을 멤버십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도 눈길을 끈다.

교통 접근성도 우수하다.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에서 9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졌다. 동해고속도로, 동해대로, 미시령로 등 광역교통망을 비롯해 서울과 강릉을 연결하는 KTX까지 개통돼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졌다. 동서고속화철도까지 개통되면 용산에서 속초까지 70분대에 도달할 수 있게 돼 서울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속초스테이 모델하우스는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52(백현동 537) 알파돔타워 지하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속초시 조양동 1544-5번지에도 모델하우스가 마련되어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