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와 혁신 핵심인재 교육 대상 선정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는 9월17일 ‘2020 자치와혁신 핵심인재 양성교육’을 개최한다.

‘2020 자치와 혁신 핵심인재 양성교육’은 자치분권위원회를 비롯,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행정안전부 주민복지서비스개편추진단,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 등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하며, 공모를 거쳐 총 21개 팀을 선정했다. 

4개 기관은 행정기관별 해당 업무 정책 실행 위주의 교육을 벗어나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기획 및 설계를 위한 통합교육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의 민관 통합 역량과 독자적 정책 설계를 통한 실행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 대상 선정을 위해 공무원 2명, 민간활동가 2명이 한 팀으로 구성돼 과제 수행 대상지 문제 상황 및 자원 현황 등을 파악, 팀별 학습과제를 도출한 과제 기획서를 제출받았으며, 이는 신청과정부터 과제 선정까지 민관이 함께 논의하는 구조를 만든 것이다.

경기도 김포시의 경우, 김포시 전체 인구는 증가세에 있으나 월곶면, 하성면, 대곶면 등 일부 농촌지역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세에 있어 기획담당관 인구정책팀장을 중심으로 김포문화재단, 해당 지역 마을활동가와 함께 인구정책 관점에서 지역 내 인구 감소 해소방안으로 문화예술 및 공동체 활동, 평생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정책 개발을 과제로 제출했으며, 충남 공주시는 옥룡동, 사곡면, 이인면을 중심으로 사회적경제, 청년네트워크, 농촌개발 등이 상호협력하며 공유할 수 있는 공유경제 플랫폼 구축을 핵심과제로 제출하는 등 각 지역이 가진 과제 해결을 위한 고민을 신청서류에 담았다.

자치와혁신 핵심인재 양성교육은 과제 기획서를 바탕으로, 민관이 함께 과제 해결 방안을 찾아가면서 실질적인 정책으로 설계해가는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3회의 온·오프라인 집합교육과 집합교육 사이에 3차에 걸친 현장코칭이 이루어진다.

1회차 교육은 지역융합의제에 대한 이해와 사례 연구, 지역융합의제 실행을 위해 활용 가능한 중앙정부의 정책 소개, 코칭단과 함께 팀별 학습과제 공유 및 검토의 과정으로 전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2회차 교육은 중부권, 남부권 2개 권역으로 나눠 10월13일과 10월15일 양일에 거쳐 진행될 예정이다. 1회차 교육과 코칭을 통해 정리된 팀별 학습과제와 정책을 연계해 실질적으로 실행 가능한 방안을 찾아본다.  

전체 발표회는 12월10일 진행될 예정이다. 그간의 교육 및 코칭을 통해 완성된 지역정책과 정책의 현실화를 위한 세부 사업계획 등을 발표하게 되며, 효과적 민관협력과 분업과정의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자치와혁신 핵심인재 양성교육은 민관이 함께 실제적인 협치를 경험해가면서 지역의 문제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움직일  때 제대로 된 주민자치가 실현된다는 것을 깨닫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며 “이번 교육에 참여하신 분들이 기초가 되어 지역에 맞는 융합의제를 발굴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하며 민관이 함께 지역을 혁신하는 분위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4개 기관은 이번 교육을 통해 수립된 21개 팀의 정책이 실제적으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협력하여 중앙정부 정책 및 자치단체 사업 연계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