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무의식중에 머리와 얼굴을 긁고 있다면 의심해봐야 할 피부질환이 있다. 반복적으로 머리 가려움증과 얼굴 가려움증이 대표적인 증상인 지루성피부염(지루성두피염)이다. 가려움증 외에도 두피 뾰루지, 두피 홍조, 머리카락이 자주 빠져 정수리탈모 현상이 나타나거나 이마 부근의 탈모가 시작되는 지루성두피염탈모도 나타날 수 있다. 모낭염, 심한 각질, 비듬도 동반되곤 한다.

두피가 빨갛게 되거나, 가렵거나, 비듬이 생기거나 뾰루지가 나는 등의 증상은 누구나 일시적으로 겪을 수 있다. 그래서 두피염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들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나타날 때에는 빠른 시일 내로 전문가를 통해 지루성두피염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치료에 앞서 알아야할 점은 바로 지루성두피염 원인이다.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지루성두피염 원인은 우리 몸 속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열 문제로부터 시작된다. 우리 몸 속 안에서는 열이 순환하고 있는데 전신으로 순환해야 될 열이 그렇지 못할 때에는 열 순환 장애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열대사장애’라 하며 열대사장애가 일어나게 되면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가장 심한 얼굴과 머리 쪽으로 열이 뭉쳐 아래로 내려오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한 곳에서만 머물러 뭉쳐있는 열은 피지선을 자극하게 되고 결국 피부를 통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즉, 열대사장애가 근본적인 지루성피부염 원인인 것이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지루성피부염 치료 효과를 보려면 단순하게 피부치료만 받을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인 열대사장애부터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한약이나 약침 등의 한방치료로 지루성피부염 원인 치료를 돕는다. 지루성피부염 한약은 두피, 얼굴, 가슴, 등에 쏠려 있던 열을 식히고 피부 염증이 사라지도록 처방에 주력한다. 피부 타입과 체질에 따라 약재가 맞춤 사용되어야만 치료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다.

한방에서 적용하는 약침치료는 한약이 갖고 있는 소화흡수 과정에 따른 효과지연시간을 줄여주고, 유효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피부염증 치료 및 피부재생도 돕는다. 이 외에도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 한방외용제나 전문가의 안내에 따른 정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 교정이 이뤄지면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지루성피부염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구 원장은 “지루성피부염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파악이 매우 중요하다. 증상을 방치하는 것 역시 피부질환 악화라는 결과를 낳는다. 증상에 의한 괴로움을 느낀다면 자신의 증상과 건강상태를 점검한 후 그에 맞는 원인 치료를 조기에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