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을 위한 타겟 방법 설정은 다양한 홍보채널의 등장과 그에 따른 연령별 활용도가 달라지면서 그 중요도가 커졌다. 특히 마케팅을 통한 수익 창출이 필요한 창업의 경우 홍보하고자 하는 분야가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에 따라 그 마케팅도 달라지는 것이 중요해졌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같은 마케팅 방법 설정에 있어 체계적인 시스템 아래 가맹점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학생, 취준생 등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대의 고객이 많은 스터디카페 특성에 맞게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진행하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금호사수점을 운영하고 있는 이준섭 점주는 매장을 오픈하기 전 막막했던 홍보에 대한 걱정을 르하임 가맹본부의 시스템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우리는 전문성을 갖춘 르하임 가맹본부 마케팅부터 사후관리를 통해 운영의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는 이준섭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사진=르하임 이준섭 점주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금호사수점을 운영하는 이준섭 대표입니다. 현재 미래에셋생명에 FC로 13년간 근무하고 있으며 고3, 고1 두 학생의 학부형입니다. 새롭게 르하임 금호사수점을 오픈하면서 열심히 두 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고3 딸이 주말과 휴일에 이용하던 스터디카페에 픽업 해주러 다니다가 시험기간에 줄을 서서 이용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흥미가 생겼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이 많이 힘든데도 어느정도 운영의 안정성을 보인다는 생각도 들었구요.

금융에 관련된 일을 오래 하다 보니 교육과 임대업을 동시에 한다는 점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무인 시스템으로 이용되는 덕분에 지금 하고 있는 일과 병행해서 할 수 있다는 점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오픈 이후에 딸아이가 이용하게 되면서 픽업도 필요없어진것도 좋습니다(웃음)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세가지 정도로 꼽는데, 첫 번째는 딸과 아들의 추천이었습니다. 실제로 다니고 있는 아이들이 몇 군데 이용 해본 경험을 잘 이야기 해줬었는데 만족도가 높더라구요,

두 번째는 브랜드 가치였습니다. 스터디카페를 운영하면서 점주가 겪게 될 가장 큰 리스크는 주변에 다른 스터디카페가 생기는 거라 생각했는데 르하임 창업을 진행하면서 어떤 브랜드와도 경쟁에서 이겨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 번째는 르하임의 운영 마인드였습니다. 본사 방문 시 상담을 통해서 받은 신뢰와 가맹점주들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이라는 운영 마인드가 좋았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프리미엄 홍보전략이었습니다. 제가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 SNS에 익숙하지 않아서 요즘 시기에 맞는 홍보방법에 대한 걱정이 있었는데, 스터디카페 실 사용자인 2·30대에게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가맹본부에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수월하게 오픈 후 운영을 할 수 있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담당 수퍼바이저의 열정에 고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가끔 신경질적인 컴플레인을 드릴 때도 있었는데, 정성껏 대응해주고 점주의 입장을 잘 이해해주는 모습에 감사했습니다. 또한, 입지선정 당시에 직접 발로 뛰며 좋은 입지를 전해주신 상권분석팀에도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작은 동네에서 사업을 시작하다보니 걱정도 많고 어려운 점도 많지만 저희 지점에 오시는 분 모두 편하게 머물다 갈수 있도록 작은 것 하나하나부터 챙기려고 합니다. 기존에 영업을 오래 하면서 느꼈던 것은 감사보다 감동을 느꼈을 때 사람의 마음이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감동을 주는 르하임 대구금호사수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약 스터디카페의 관심이 있는 분이 계시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내 아이들이 공부하는 공간하나 만든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정성이 성공창업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한편, 최적화 된 홍보 타겟 설정과 함께 SNS 마케팅과 장학금 이벤트를 연결하는 등 고객 혜택을 위한 차별화된 방법을 선보이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9월 부천옥길점을 비롯한 전국의 많은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과 함께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오는 10월 역시 다수의 가맹점이 체계적인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9월26(토) 온라인 사업설명회 또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