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정부종합청사앞에서는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그리고 민주노동당으로 구성된 반핵국민행동의 핵정책 규탄 기자회견이 있었다. 얼마전 민노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단병호 의원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는데 이번 민노당의 합세는 예전과는 다르게 분석되고 있다.
예전의 NGO들은 그들만의 힘 혹은 다른 NGO와의 연계로 언론창구를 통한 호소에 그친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정치권과의 공조는 반정부정책을 펼치는 NGO의 목소리에 힘을 실을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NGO들의 의견이 정치에 반영돼 불평등의 일방적 정책이 커다란 여론과 맞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저소득층의 의견을 반영한 국정운영으로 일부만을 위한 정치에서 탈피할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저소득, 노동자와 함께’라는 민노당의 당색(色)으로 국민들이 겪고있는 부당한 피해에 대한 비판이 국회에서 힘을 발휘해 각 계층에 대한 고른 국정운영이 실현 가능으로 다가온다는 것이다. 모 신문사는 여러 부처들이 민노당의 상승에 떨고있고 이들이 요구하는 자료의 내용과 범위가 기존과는 완전히 달라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해 민노당의 등장은 여러 정부정책에 새로운 모습을 제시하는 듯 보인다.
민노당의 17대 국회 진출은 기존의 정당과는 다르게 NGO, 노동자들과 손을 잡고 움직여 NGO들에게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게다가 민노당 의원 중 다수가 당 지지도에 대한 비례대표 당선으로 흔히 국민의 신임이 만든 국회의원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그런 만큼 여론의 국정반영에 힘써야 한다는 의무도 지니고 있다는 말이다. 시민 개개인의 어려움을 듣는다는 것을 현실적으로 어렵다. 허나 그들이 뭉쳐 만든 NGO와의 교류로 올바른 정치를 펼쳐가는 것이 여론을 반영하는 최선의 길이 아닐까.

이석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