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실내 유해환경 컨설팅 및 서비스 제공

[환경일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은 ‘취약계층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의 일환으로 300명에게 진료지원 서비스를 9월28일 시작한다.

취약계층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은 환경성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실내 유해환경 진단·컨설팅 ▷실내환경이 열악한 가구에 대한 개선공사 지원 ▷진단·컨설팅 대상 가구 거주자에게 진료지원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진료지원 서비스는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 환경성 질환을 진료하는데 소요되는 경비를 지원하고 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보건 컨설턴트가 병원 내 진료도우미 서비스도 제공한다.

진료도우미는 병원을 찾은 대상자 중 특히 독거노인이나 한부모 자녀 등 추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진료 접수, 검사, 수납 등을 도와주는 서비스다.

2014년 시작된 진료지원 서비스를 통해 지난해까지 취약계층 1148가구, 1543명이 도움을 받았다.

고대안암병원에서 의료지원 서비스를 통해 진찰받는 모습. <사진제공=한국환경산업기술원>

올해는 진료 대상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진료지원 서비스의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고대안암병원, 강원대병원 등 환경산업기술원에서 지정한 거점병원에서 진료받은 경우에만 지원하던 것을 진료 대상자 인근의 지역병원을 이용한 경우에도 지원한다.

최대 4번까지 인정되던 진료횟수도 예산범위(인당 33만원) 내에서 제한 없이 적용한다.

또한 독거노인가구 등 환경성 질환에 취약한 노령인구 증가를 고려해 진료지원 대상에 만 65세 이상 노인도 포함했다.

유제철 환경산업기술원장은 “환경성 질환으로 고통받는 취약계층이 원활히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유해환경으로부터 사회적 약자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