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혜교-서경덕 교수, 지난 9년간 전 세계 도시별 대한민국 안내서 기증 캠페인 전개

'해외에서 만난 우리 역사 이야기-파리편' 안내서 <사진제공=서경덕 교수실>

[환경일보] 배우 송혜교와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9일 한글날을 맞아 ‘해외에서 만난 우리 역사 이야기-파리편’에 관한 안내서 1만부를 주프랑스한국문화원에 기증했다.

이번 안내서는 전 세계 도시별 대한민국 역사 안내서 기증 캠페인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상해, 교토 등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 기증이다.

특히 한국어 및 프랑스어로 함께 제작했으며, 전면 컬러로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프랑스 파리에서의 독립운동사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 안내서에는 파리의 대표 독립운동가 서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파리위원부 구지, 주불 한국공사관 건물, 조소앙 외교활동지 등을 사진과 함께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번 안내서를 기획한 서 교수는 “한류의 영향으로 주프랑스한국문화원에 많은 프랑스인들이 방문한다고 알고 있다. 이 안내서가 한국의 역사를 조금이나마 알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해외에 남아 있는 독립운동 유적지들의 상황도 썩 좋은 편은 아니다. 이럴수록 우리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9년간 기증한 해외 도시별 대한민국 역사 안내서 <사진제공=서경덕 교수실>

특히 현장에서 안내서를 직접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한국의 역사’ 누리집에서 원본 파일을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한편 지난 9년간 서경덕 교수의 기획, 송혜교의 후원으로 전 세계 독립운동 유적지 23곳에 한국어 안내서, 한글 간판, 독립운동가 부조작품 등을 꾸준히 기증해 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