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술 발전으로 인한 데이터 생산량 폭발적 증가

장철민 의원

[환경일보] 기상청 수치모델을 통해 얻어진 기상데이터 저장 공간이 5개월 분밖에 남지 않았고, 마땅한 대책도 없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장철민 의원이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기상청은 슈퍼컴퓨터를 이용한 수치모델 정보를 매일 41TB(테라바이트)씩 생산하고 있다.

현재 보유중인 저장소의 총 용량 36.1PB중 30.6PB(85%)를 사용해, 앞으로 5.5PB(15%)의 용량이 남았고, 단순 계산하면 5개월 남짓 분량이다.

기상청은 슈퍼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얻어지는 결과값을 예보관이 분석해 날씨 정보를 생산한다.

만약 데이터를 저장하지 못하면 과거 데이터를 삭제해야 하고, 극단적인 경우 기상예보 기능이 멈출 우려도 있다.

기상청은 2018년 천리안위성 2A호기 발사로 고해상도 데이터 증가, 슈퍼컴퓨터의 계산 능력 향상, 타기관 빅데이터와 접목 등으로 2~3년 전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 생산이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기상청은 2022년이나 돼야 저장소를 추가도입 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상청은 그때까지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중 이용 가능성이 떨어지거나 재생산이 가능한 데이터를 삭제해 용량확보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마저도 ‘기상청 데이터 관리 및 제공 규정’에 따라 임의 삭제가 불가능해 기상청 기록물평가심의회의 심의·조정을 거쳐야 가능하고,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 기상 빅데이터 활용 제약은 불가피하다.

12일 국회에서 열린 기상청 국정감사에서 장철민 의원은 “정부는 기상 빅데이터를 공익적, 산업적으로 활용 한다고 하면서 충분한 저장소도 마련해두지 않았다”면서 “예보에 차질이 없도록 가능한 빨리 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종석 기상청장은 “매일 41만 테러바이트의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지만 필요하면 삭제하기 때문에 1년 정도는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에 슈퍼컴 저장공간이 대폭 늘어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