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공공서비스 혁신 자문단 전체회의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0월15일 행정안전부 별관 청사에서 ‘제1차 공공서비스 혁신 자문단 전체회의’를 열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공공서비스 혁신 추진방향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행안부 소속 자문위원회인 ‘공공서비스 혁신 자문단’은 2018년 출범 이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공서비스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공공서비스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지난 9월 새롭게 구성된 2기 자문단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해당 분과의 정책수립‧집행‧평가 과정 전반에 참여해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적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전하고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맡는다.

이번에 개최되는 첫 번째 회의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행정‧민원제도와 공공서비스 개선 등을 논의한다.

회의에서는 ▷전자증명서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확대,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한 ▷오프라인 민원서비스 개선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아울러 국민에게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 서비스 확대와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의견도 제시한다.

한편 이 자리에서 지난 7월 한 달 동안 공모된 제도개선 사례 281건과 기관‧국민의 아이디어 391건 중 심사를 통해 총 39건의 개선사례 및 10건의 아이디어를 선정할 예정이다.

제도 개선사례의 경우 대국민 온라인 투표와 경진대회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국민과 기관에서 제출한 아이디어는 창의성,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선정한 후 주관부처 등과 협의를 통해 정책화된다.

자문단은 앞으로도 일반 국민과의 협업을 통해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관련 기관‧지자체‧전문가와 함께 개선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전하고, 이를 위한 제도마련을 건의한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행정‧민원제도와 공공서비스 제공방식도 변화의 시점에 놓였다”면서 “민간전문가, 부처‧지자체와 힘을 모아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공공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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