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직원 채용률 압도적으로 높아··· 공정성 담보방안 필요

[환경일보] 정규직 국가공무원 형태로 채용하는 환경부 산하기관 연구직 경채 시험 채용 결과 일부기관에서 내부직원 채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환경부와 산하기관으로부터 받은 ‘연구사 내부직원 합격률’ 자료에 따르면 올해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내부직원 합격률은 88.9%(9명중 8명), 국립환경과학원은 63.9%(36명중 23명), 화학물질안전원은 42.9%(7명중 3명) 순으로 나타났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의 경우 올해 6월과 8월에 각각 서류심사, 면접을 통해 정규직 국가공무원 연구사 9명을 채용했는데 외부 지원자가 내부지원자보다 2배가 많은 66명이 지원했으나 이중 단 1명만 채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블라인드로 채용한고 하지만 김웅 의원실에 따르면 내부직원의 경우 면접내용에 대한 사전 정보획득에 우위를 점할 수 있고,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회의 때 만난 교수들이 심사위원으로 포함돼 있어 서로 얼굴을 알고 있기에 내부직원이 유리하다는 제보도 있었다고 한다.

김 의원은 “공개채용절차가 내부직원 세습으로 오해 받지 않도록 필기시험 전형 등 채용에 있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