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기청정협회‧세계맑은공기연맹···공기 관련 산업 발전 공로자 시상
Good Air City 서울특별시 서초구, 인천광역시 서구, 충청남도 괴산군 선정

2010년부터 매해 10월22일 ‘공기의 날’ 기념
10월 October와 22일 합쳐 ’산소(O2)’ 연상
“국민 건강, 삶의 질 향상 공기 질 개선 지속

이감규 한국공기청정협회 회장, 김윤신 세계맑은공기연맹 대표와 수상자 기념촬영 <사진=김봉운 기자>

[강남=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한국공기청정협회(회장, 이감규)와 세계맑은공기연맹(대표, 김윤신)은 ‘맑은 공기, 숨 편한 세상’을 주제로 제11회 공기의 날 기념행사를 20일 오전 10시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국공기청정협회 교육장에서 개최했다.

공기의 중요성을 알리고 깨끗한 공기를 위한 지역적·국제적 협력을 증대하고자 매년 10월22일을 ‘공기의 날’로 제정, 2010년부터 다양한 행사 등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다. 10월22일로 지정한 이유는 영어로 10월인 October와 22일을 합치면 산소(O2)를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이감규 한국공기청정협회 회장 <사진=김봉운 기자>

이감규 한국공기청정협회 회장은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으며 미세먼지 해결이 최우선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단기적 접근이 아닌 장기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협회는 공기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공기산업발전을 선도했다. 앞으로도 공기의 중요성과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는 맑은 공기 산업 발전 유공자에 대한 시상과 공기의 날 전국 어린이 그림 공모전 시상 그리고 전문가의 주제발표와 지정토론으로 진행된다.

맑은 공기 관련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업계·학계·관계 등의 공로자를 선정해 포상함으로써 건전한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맑은공기 산업발전 유공자 시상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대신해 한국공기청정협회 이감규 회장이 시상했다.

환경부 장관 표창 및 한국공기청정협회장 표창 수상자 <사진=김봉운 기자>

수상에는 ▷박형호 LG전자 책임연구원 ▷김남조 한국캠브리지필터 대표 ▷이승갑 에너지기술인증연구소 소장 ▷허정림 건국대학교 교수가 수상했다. 이어 한국공기청정협회장 표창은 ▷조성구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연구원 ▷박평화 SK매직 과장 ▷이정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 ▷전훈철 LG전자 선임연구원이 수상했다.

굿에어시티 선정 지자체 기념촬영(인천 서구, 괴산군, 서초구) <사진=김봉운 기자>

이어지는 굿에어시티(Good Air City)는 희망적인 미래환경도시의 모범을 제시한 도시로 서울 서초구, 인천 서구, 충남 괴산군이 선정됐다. 

이어 미래세대에게 대기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마련된 ‘2020년 공기의 날 전국 어린이 그림 공모전’은 2124점의 응모작이 출품돼 기존 포상규모에서 대폭 확대해 93점의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수상구분별 대표 수상자만 현장에서 시상식을 진행했다.

▷대상(교육부장관) 인수초등학교 민이든 ▷대상(환경부장관) 옥길버들초등학교 김준희 ▷최우수상 수원잠원초등학교 송서영 ▷우수상 불무초등학교 이예은 ▷장려상 이튼유치원 이예서 ▷ 입선 자운초등학교 안병주 학생이 수상했다. <사진=김봉운 기자>

오후에는 국제심포지엄 ‘World Air Forum’이 열린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의 전문가와 정책관계자가 참석해 국제적인 생활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김윤신 세계맑은공기연맹 대표 <사진=김봉운 기자>

끝으로 김윤신 세계맑은공기연맹 대표는 “인간을 둘러싼 모든 자연환경 관계에서 공기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환경오염물질은 호흡기를 통해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국공기청정협회와 세계맑은공기연맹은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기 질 개선활동에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