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강원과학축전」이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강릉 남대천 시민공원에서 개최된다.

과학기술부(장관 오 명)가 후원하고 한국과학문화재단과 강원도청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강원과학축전은 『사이언스 코리아 운동』의 일환으로 지방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과학강원 밝은미래” 라는 주제를 가지고 열린다.

「2004강원과학축전」은 초․중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hands-on, feels-on) 참여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인데 그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강릉대학교 열기구 동아리 주관으로 『열기구를 타보자』 체험관이 선보이며 과학기술부 와 강원도가 공동으로 지원한 특화 연구 산업으로 개발된 신소재를 소개하는 『페라이트 시제품 전시회』가 개최된다.
특히 청소년들을 위한 무선인터넷, 인터넷 시연방송을 보여주는 『멀티미디어관』이 운영되고 강릉시 과학발명품, 과학 상상 그리기, 기계과학 공작작품 전시 등 우수한 작품들의 전시와 함께, 과학퀴즈 쇼, 요술판자 쌓기 등「과학이벤트」도 운영된다.
또한 도교육과학연구원과 영월군 별마로 천문대의 천체장비를 활용한『이동 천체관측관』을 운영하여 태양 및 별관측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준비하였다.

청소년들에게 과학원리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의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과학꿈나무 발굴 여건 마련을 위해 2000년부터 개최해 온 강원과학축전이 강릉지역에서는 열린 것은 처음이다.

강원도청 관계자는 “어린아이들에게 탐구활동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행사가 강원도 도내 전역에 확대 지속될 수 있도록 과학문화 행사 확산에 힘 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