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중 온실가스 농도 기록적인 수준, 계속해서 증가

[환경일보] 올해 9월은 지구 전체적으로 기록상 가장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에 따르면, 2020년 첫 9개월간의 기록도 따뜻한 순위 2위였다(1위는 2016년).

9월만 놓고 봤을 때 기록상 뜨거운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가 모두 2005년 이후에 나타났다. 특히 상위 7위까지가 지난 7년(2014~2020)에 몰려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길게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 9월에 기록된 남반구 지표면 및 해수면 온도는 평균에서 역대 가장 크게 벗어났다. 한편 북반구의 9월은 기록사상 3번째로 뜨거웠다. 북극 해빙면적은 역대 2번째로 작았으며, 남극 해빙의 경우는 평균 이상이었다.

September-2020-Global-Land-and-Ocean-Temperature-Percentiles-Map <자료출처=WMO, 기상청>

이달 초, 유럽 중기예보센터가 운영하는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에서도 올해 9월이 기록상 가장 따뜻하다고 보고한 바 있다.

최신 데이터만 봐도 세계기상기구 WMO 주관 하에 최근 작성된 ‘United in Science’ 보고서의 주요 결론인 기후변화가 코로나19로 인해 멈추지 않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는 기록적인 수준이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배출량은 봉쇄와 경제 침체로 인해 일시적으로 감소했지만 점차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