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트램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책 발굴, 시민공감대 형성

도시철도 2호선 추진을 위한 대전트램 세미나 개최 <사진제공=대전시청>

[대전=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대전광역시는 21일 오후 2시 시청 대강당에서 ‘도시철도 2호선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2020 대전트램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과 김시곤 대한교통학회장, 도시철도 등 교통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해 주제발표와 토론을 이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현장참여를 최소화하고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가 진행됐다.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대전트램은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상용노선으로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건설과 차량선정 방식, 운영방법 등에서 여러 가지 우려가 공존하는 게 사실”이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여러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이 대전 트램의 성공적인 건설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아주대 염병수 교수는 트램 노선에 대한 설계, 차량, 건설, 유지보수 등에 대한 제약 조건, 요구 사항과 주요 시스템 구성에 대한 세밀한 기획검토 등 개념설계를 강조했다.

대전세종연구원 이재영 선임연구원은 ‘트램차량시스템 결정을 위한 평가모형과 도입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트램차량시스템 선정은 기술, 운영, 경제성, 안전성, 환경 등 여러 가지의 기준을 모두 포함하는 다 기준 의사결정 모형”이라며 시스템 평가 전략을 제시했다.

이밖에 ▲ 트램차량의 디자인 경쟁력 확보방안(나건, 홍익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교수) ▲ 도시재생수단으로써 트램의 활용방안(서민호,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으며, 지정토론 및 질의 응답시간이 이어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트램사업은 현재 도시철도기본계획(변경) 승인과정에 있으며 앞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 차량시스템 선정 등 사업의 성패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를 앞두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트램 관련 주요 기술과 정책을 공유하는 장이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