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상승으로 몰려온 외래병해충에 가평 농가 직격탄, 대안 시급···연말까지 연구 용역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연구회는 22일 '기후변화에 따른 경기도 농업분야 영향도 분석 및 농정 추진 전략 수립'을 주제로 연구에 착수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기온상승으로 인한 외래병해충 확산에 농가 피해가 따르고 있는 경기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대응 전략을 찾는다.   

지난 22일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연구회(위원장 김인영, 더민주·이천2)는 ‘기후변화에 따른 경기도 농업분야 영향도 분석 및 농정 추진 전략 수립’을 주제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상 기후에 따른 재해 증가와 기후 변화로 인한 농업생산환경 변화를 마주하는 현재, 선제적인 대응 전략과 정책을 제안한다는 취지다. 

이번 용역은 김인영 위원장을 비롯한 농정해양위원회 위원 및 김충범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이영순 경기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장, 길청순 지역농업네트워크 서울경기 협동조합 이사장 등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앞서 높아진 기온이 병해충의 확산을 불러와 도내 농가에도 상당 영향을 끼친 상태다. 특히 가평군 소재 과수농가의 타격이 크다.

이에 따라 외래해충 및 돌발형해충 등의 예방을 위한 도 차원의 지원책 등 근본적 대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김연영 위원장은 “집행부 및 연구수행기관 간 활발한 의견 교환으로 연구가 충실히 수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경호 의원(더민주, 가평)은 “농정의 현실이 어려운 만큼 위기를 기회로 삼고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오는 12월까지 3개월 간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