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익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위암은 한국인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암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위장조영검사나 위내시경 검사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다.

특히 위암의 위험도가 증가되는 소견이 나타나면 적극적인 치료도 필요하다. 대표적인 것이 만성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이다.

속이 쓰리거나 아프거나 공복 시에 혹은 식후에 신물이 올라오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위염을 의심해야 한다. 물론 만성위염 상태임에도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환자도 있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이러한 위염은 위에 생기는 염증을 의미한다. 만성위축성위염은 오래된 위염으로, 위내시경으로 보았을 때 일부분의 위점막이 얇아지는 것으로 위암의 위험도가 상당히 높아진 상태로 판단하게 된다.

또 위점막 세포가 일부 없어지면서 장점막의 세포 같은 것들로 치환되기 시작하면 장상피화생으로 본다. 이 경우 위암의 위험도가 더더욱 높아진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 “만성위축성위염은 악화하면 장상피화생, 위암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만성위염을 내버려두면, 위 표면만 손상되는 표재성 위염에서 위 점막이 얇아져 위산분비가 잘 안되는 '위축성위염'이 된다. 그리고 위 세포의 형태와 기능이 장 세포처럼 바뀌어 소화액이 나오지 않는 '장상피화생'이 생긴다. 위축성위염부터는 10% 정도가 위암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져 있다.”며 적극적인 치료를 당부했다.

따라서 위염단계에서 잘 치료하는 것이 위암의 적절한 예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환자가 느끼는 소화불량, 속쓰림, 복통 등 위장관련 증상의 해소, 그리고 위염 발생 원인 해소를 통해 환자가 느끼는 당장의 고통과 이후의 위험까지 완화할 수 있게 개인에 맞는 처방에 주력해야 한다.

주로 위염 원인에 따른 치료탕약 처방이 이뤄진다. 위장운동성이 약화되어있는지, 염증이 있는지에 따른 처방이 가능해야 한다. 정서적 스트레스가 많은지, 위산의 분비가 많은지, 아니면 오히려 위산분비가 부족한지 등도 구별해 치료탕약이 처방된다.

아울러 한방에서는 약침요법이 쓰인다. 침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한약재를 증류한 약침을 경혈에 주입하여 지속성과 작용성을 높인다. 순수 한약재인 한방제산제는 속쓰림이나 화끈거림이 심할 때 적용한다.

위염은 음식, 수면 등 생활습관과 매우 연관이 깊은 질환이다. 이에 치료를 받더라도 꾸준히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하지 않으면 재발하기 쉽다. 의료진을 통한 지도로 음식요법과 운동요법, 수면 등에 대한 관리법을 습득해 실천하는 것이 좋다.

신 원장은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15년 자료를 보면 기준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 위암이다. 한국은 세계에서도 위암 발병률 1위로 꼽힌다. 때문에 위암의 예방을 위한 조치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검사와 치료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