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부터 2021년 5월 23일까지 화성시역사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전시

화성시역사박물관 기념전시 포스터

-화성시 향남읍 요리에서 발굴된 백제 금동관과 금동신발 주제

[화성=환경일보] 이기환 기자 = 화성시 역사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기념해 ‘요리 금동관 다시 깨어나다’를 주제로 기획전시를 준비했다.

지난 2014년 경기 지역에서 유일하게 발견돼 큰 주목을 받았던 향남읍 요리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다.

박물관은 이번 전시에 금동관이 어떻게 발견됐는지, 금동관이 발굴된 요리고분군과 인근 유적들을 함께 소개하고, 백제의 금동관이 요리에 묻힌 까닭과 금동관의 주인이 어떤 사람이었는지의 비밀을 풀어가는 과정을 담아냈다.

특히 유물발굴 현장을 기록하는 방법부터 발굴, 보존, 복제 등 다양한 고고학 활동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도 좋은 전시가 될 전망이다.

기획전시는 28일 시작해 2021년 5월 23일까지 진행되며, 요리고분군에서 출토된 금동관과 금동신발, 금귀고리, 구슬, 토기, 금속유물 50여 점과 양감면 사창리고분군과 향남읍 길성리토성 등에서 출토된 유물 등 총 10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다.

신관식 문화유산과장은 “유물 전시를 어렵지 않게 더 가까이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이례적으로 발견된 요리 금동관이 가지는 의미를 통해 우리 시의 위상과 역사적 가치를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