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취업 활성화·기업맞춤형 인력양성,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협력

‘부산시교육청-지역 우수기업 업무협약' 체결(노종근 ㈜부산은행 상무, 이윤환 ㈜디알비동일 대표이사, 최승식 ㈜태웅 대표이사, 류석곤 ㈜태광 상무이사, 송우림 삼영이엔씨(주) 이사, 손춘목 ㈜토탈소프트뱅크 영업대표, 석상우 ㈜동성모터스 대표이사, 원영욱 그랜드조선부산 원영욱 총지배인, 왼쪽에서 6번째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사진제공=부산시교육청>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10월29일 오후 2시30분 해운대구 소재 그랜드조선부산에서 직업계 고등학교 지원과 고졸 취업 활성화를 위해 부산지역 우수기업 8곳과 지원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기업은 상장기업인 ㈜부산은행, ㈜디알비동일, ㈜태웅, ㈜태광, 삼영이엔씨(주), ㈜토탈소프트뱅크와 비상장기업인 ㈜동성모터스, 그랜드조선부산 등이다.

이 협약에 따라 시교육청과 협약기업체들은 ‘직업계고 지원 및 고졸취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과 ‘교육청 주관 현장중심 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상호협력’, ‘직업계고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상호협력’, ‘직업계고 취업 역량강화 및 안정적인 일자리 지원 상호협력’ 등을 추진한다.

이 가운데 ‘교육청 주관 현장중심 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의 경우 기존의 학교와 기업체 간의 협력 추진방식에서 벗어나 교육청이 직접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평가·관리 등 전 과정을 주관해 협약을 맺은 기업체별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직업계고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협력’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을 산업체 현장실습 등 학점인정 기관으로 참여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현장중심 기업맞춤형 동아리 운영, 현장실습·체험 및 견학 지원, 전문가 인력풀 제공, 인력 채용의 협력 등 다양한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시교육청과 협약기업들은 연 1회 이상 시교육청 주관 협의회 및 수시 실무협의회를 수시로 실시하는 등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앞으로 부산지역 상장기업 77개 및 비상장기업 23개 등 모두 100개 기업과 업무협약을 추진해 현장중심 교육 및 우수 취업처 발굴 등 직업교육을 내실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교육청-학교-기업이 연계해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평가, 관리 등을 통해 현장중심의 기업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며, “이 같은 현장중심의 산학협력을 강화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