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왜 나타날까? 과거에는 유전과 같은 선천적인 요인의 영향으로만 나타난다고 알려졌지만, 현대사회에서 탈모는 스트레스나 주변 환경 변화, 식습관, 생활패턴 등의 영향을 받아 유전이 없는 이에게도 나타나고 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탈모가 나타나는 원인 또한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탈모의 원인이 후천적인 요인에 있다고 보고, 몸 치료를 통해 탈모 개선을 돕고 있으며, 탈모가 나타난 몸에 집중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건강 증진과 탈모 개선에 도움 된다고 한다.

정말 한방으로 탈모치료를 할 수 있을까?

사진=발머스한의원 분당점 신금지 원장

발머스한의원 분당점 신금지 원장은 "한방에서 바라보는 탈모 원인은 바로 열이다. 유전 없이 탈모가 나타난 이들을 확인해보면 대부분 평균 이상의 과도한 열이 두피에 몰려 있는 증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도한 열로 발생한 열성탈모는 열이 과해진 원인을 바로잡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열성탈모는 증상이 나타난 부위에 따라 정수리탈모, M자탈모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뿐만 아니라 남성은 물론 여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두피열은 머리가 뜨거운 증상이지만, 열이 많아진 원인은 환자마다 다르다. 선천적 차이도 있겠지만, 평소 생활패턴이나 식습관, 생활 환경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탈모치료에 앞서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한 면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신금지 원장은 "진단 이후에는 환자의 몸속 문제와 탈모원인 다방면을 고려한 몸 치료를 제공 해야 한다. 많은 이들이 탈모치료의 부작용을 걱정하지만, 한방 탈모치료는 몸 건강 회복에 중점을 두고 환자마다 다른 처방을 하기에 부작용 걱정을 덜 수 있는 특징이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한약재 중에서도 부신 회복에 도움이 되는 약재를 많이 사용하는데, 부신은 인체의 호르몬과 체열 균형을 관장하는 장부로, 부신 건강이 개선되면 전반적인 건강 회복 및 증진을 돕는다. 이로 인해 향후 탈모 재발 예방에도 도움 된다"고 한다.

또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라는 뜻의 미병치지(未病治之)를 강조했다. 병이 나타나고 치료하는 것보다 발병 전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내용은 탈모에도 적용해볼 수 있다"고 전했따.

끝으로 "두피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부적절한 생활습관과 연관 있으므로 평소에 생활 관리를 철저히 해 탈모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만약 꾸준한 생활관리에도 열성탈모가 발병했다면 치료를 받는것도 방법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