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프랜차이즈의 경쟁 심화 우려로 상권과 입지, 수요의 특성 등을 분석해 해당 프렌차이즈의 경쟁력이 높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때다. 우선 소비 트렌드를 고려하여 시기별로 발 빠르게 변화하는 카페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아이템의 경쟁력이 막강한 곳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디저트카페창업 프랜차이즈 디저트39가 효율성을 높인 매장운영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디저트39는 가성비를 넘어 가심비 (마음의 만족)를 보여주는 중요사례로 언급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트렌드코리아, 창업 컨설턴트는 모두 가심비의 중요성을 키워드로 제시한 바 있다. 디저트39는 전 세계의 고급스러운 디저트를 국내로 들여와 디저트39에서만 먹을 수 있는 희소성이 높은 디저트를 만들어 팔고 있다. 특히 디저트39의 디저트는 특수상권에 굳이 들어가지 않아도 고수익 영업이 가능한데 멀리서 찾아오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어서다.

이러면 똑같은 아이템을 취급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유동인구와 특수상권 입점 운영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특수상권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비싼 권리금과 보증금 그리고 임대료가 높으므로 예비창업자들은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구조는 매출이 높아도 인건비와 임대료가 비싸므로 적자를 면치 못하게 된다. 이러한 점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매출만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보공개서의 순익도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고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창업과 관련한 문제점들을 하나씩 고쳐나가는 디저트39는 프랜차이즈 아이템의 경쟁력과 차별성에 무게를 두었다. 우선 디저트라는 희소성 아이템이 고객 대다수를 충성고객으로 만들고 꾸준한 구매 요인으로 단골형성도 이루게 된다. 또한 상권이 좋은 곳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지 않아 초기 투자비용의 부담이 낮고 유사 아이템을 내놓는 경쟁 프랜차이즈 업체가 없어 출혈 경쟁을 피할 수 있다.

디저트39는 매장운영의 편의성과 인건비 절감을 실현하고 있는데 이는 자체 제과센터가 존재해서다. 특히 제과센터에서는 전문 제빵사들이 모든 제품을 고퀄리티의 완제품 형태로 만들어 가맹점으로 보내고 있다. 이는 가맹점에서 디저트 완제품을 포장만 해 손님에게 전달하기만 하면 된다. 따라서 이러한 운영 과정으로 배달 주문이 많아도 차례차례 배달할 수 있어 추가 매출을 낼 수 있다.

또한 배달이 급증하는 가운데 커피, 베이커리가 아닌 독점성 있는 디저트가 관심을 끌면서 디저트39가 주목을 받고 있다. 창업 컨설턴트 관계자는 "커피, 베이커리는 흔하지만 아이템의 차별성과 독점성이 강한 고급 디저트를 판매하고 있는 곳은 디저트39뿐이므로 디저트를 구매하기 위해 디저트39에 주문 배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디저트39에서는 프리미엄 디저트 뿐만 아니라 대용량 리유저블 컵 텀블러로 단백질 및 비타민이 풍부한 음료가 판매되고 있다. 이는 디저트를 먹더라도 좀 더 건강하게 디저트를 먹기 위한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해 출시 된 것으로 현재 리유저블 컵 텀블를 많이 찾는다고 알려졌다.

프랜차이즈 창업 관계자는 "디저트39가 건강한 음료 제품 라인을 확대하면서 배달 문의가 급증했다"고 전했다. 이어 "단백질 음료 디저트는 배달 매출 아이템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강화한 것으로 고객들이 더 많이 찾아 오고 있다"며 "이는 디저트39가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게 대응하며 건강 디저트 전문 카페로 자리매김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