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은 “혈액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공청회 등 의견수렴에 들어갈 계획임을 밝혔다.

정부는 최근 대한적십자사의 일부 부적격 혈액의 출고로 인한 감염사고 발생으로 혈액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불안감이 확산됨에 따라, 지난 4월 국무조정실에 ‘혈액안전관리개선기획단’을 설치했다.

동 기획단은 3개월여 동안 십수차례의 혈액관련 전문가 회의와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한 혈액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동안 혈액사업은 수혈용 혈액을 전량 국내에서 충당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등 양적으로는 비약적인 성장이 있었으나, 혈액사업 관리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의 부족으로 여러 문제점이 발생했다.
낙후된 채혈 여건과 관행으로 채혈단계에서부터 안전성이 미흡했고, 혈액원 전문인력 부족 및 검사시스템 반자동화로 검사자의 실수에 의한 오류가능성이 상존해 있었다.
또한, 혈액공급지연 및 수혈가이드라인 미비로 인한 과다 수혈 경향 등 수혈 관리가 미흡했으며, 그간 정부가 적십자사에 혈액사업을 포괄적으로 위임한데 비해 관리감독은 소홀했던 점 등 혈액의 채혈·검사·공급·수혈 등 각 과정과 국가 관리감독체계에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등록헌혈제를 활성화하는 등 헌혈자 모집 및 채혈부터 안전한 혈액을 확보하고, 혈액 검사체계의 전문성 제고를 통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등의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7월초 공청회 등 의견수렴 후 국무회의를 거쳐 본 대책을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