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은 15일 기상관련 13개 관련부처 차관회의에 상정한 「기상재해 경감 종합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이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금번 종합대책은 지구온난화, 엘니뇨 현상 등 지구환경변화로 지난해 태풍 ‘매미’와 금년 3월 ‘폭설 사태’ 등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기존 수해방지 대책 중 미흡한 사항을 보완코자 마련됐다.

그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기상재해에 관한 사전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기상청장에게 기상방송요청권을 부여, 기상특보를 일반국민에게 신속히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상청 호우예보와 건설교통부의 홍수예보를 연계시켜 5대강 유역의 홍수대응체제를 개선하며, 댐, 공항 등 대형 국책사업의 환경영향평가시 기상부문 평가를 내실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상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관계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13개관, 2,800여 관측소에서 운영되는 기상관측장비와 각종 자료를 표준화하고, 국가기상정보 공동활용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2003년~2007년까지의 「기상기술 기본계획」 및 「기상 및 지진기술개발 10개년 계획」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기상관측장비를 현대화할 계획이다.

기상청은 기상행정의 선진화를 위해기상청의 신규인력 충원시 경쟁제도를 도입하는 등 기상인력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태풍예보센터의 신설검토, 국지적 악기상에 대한 대응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아태지역 기후센터를 국내에 유치하고, 남북한간 기상협력사업도 적극 추진하는 등 기상업무에 관한 국제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