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계획 시 예비 사업자들이 겪는 과오 중 하나는 자신의 지역에 대한 정보에 있다. 일반적으로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내 창업을 결정하게 되면 관련 상권에 대한 본인의 경험이 곧 창업을 위한 정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상권과 입지 선정에 있어 이는 부족한 측면이 많다고 조언한다. 보다 다각화 된 정보 습득과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무인 24시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에 창업 전 체계적인 입지분석을 통한 상권 선점을 선보이며 가맹점주들로 하여금 오픈 초기, 수월한 고객유치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다년간의 입지 분석 노하우와 상권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프랜차이즈 창업이 가질 수 있는 입지의 장점을 선보이고 있다.

르하임 대전가오점 김혜현 점주 역시 상권 선점에 있어 창업 준비 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전했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관련 업계 속 적합한 입지와 상권의 선택을 통해 오픈 후 수월한 운영에 나설 수 있었다고 전한 김혜현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사진=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대전가오점 김혜현 점주
사진=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대전가오점 김혜현 점주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스터디카페 대전가오점 대표 김혜현입니다. 저는 대학졸업 후 바로 은행에 입사하여 18년간 근무하는 중이고 올해는 대전가오점을 오픈하면서 인생에 새로운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는 시간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 감정적 자유를 추구하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대학졸업 후 남들이 부러워하는 은행원으로 일하고 있지만 항상 시간에 쫓기고 감정 노동에 힘든 점도 많아서, 나만의 일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보다가 공간 임대업 분야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스터디카페는 평소 책 읽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저에게 적합한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객과의 대면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적어 보였고, 충분한 제 시간을 갖을 수 있는 아이템이라서 한눈에 반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부동산에서도 주요지역, 대장 아파트를 선택해야 하는 것처럼 업계 1위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에는 주저할 이유가 크게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점주들을 내 가족처럼 챙기고 함께 성장하려는 본사와 대표의 운영방침이 믿음직스러웠습니다. “속박에서 벗어나 행복한 자유를 누리는 삶”이라는 뜻을 가진 “르하임”은 제 삶의 모토와도 맞닿아 있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무엇보다도 상권분석팀의 역할에 가장 만족했던 것 같아요. 요즘 프랜차이즈 스터디카페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데 르하임은 철저한 입지를 분석하고 가장 좋은 자리에 오픈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그 지역에 오래 살았어도 객관적 판단이 어렵고 선입견이 많았는데 훌륭한 자리를 선점 할 수 있게 도와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직장일을 병행하며 오픈 준비하느라고 관심을 많이 갖지 못하고 있었는데 제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만큼 진행을 잘해주셨습니다. 요술처럼 매장이 생겼다고나 할까요? 디자인팀과 저의 담당 박재한 슈퍼바이저께서 엄청 많은 노력을 해주셔서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대전가오점을 이용해주시는 모든 분들이 이곳에서 본인의 꿈을 키우고 멋진 미래를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과정에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너무나 큰 기쁨일 것 같아요. 가맹본사와 점주가 함께 성장하고 커나가듯이 저와 고객들도 끈끈한 관계 속에 멋진 내일을 만들 수 있도록 운영해나가겠습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에 관심있으신 예비 창업주께서는 본사의 시스템을 확인해보시길 바란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가맹점을 위한 헌신적인 지원 시스템이 보유된 곳이라면 멋진 공간에서의 사업 시작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편, 오는 금일을 시작으로 28일까지 코엑스 창업박람회에 참가해 상권에 대한 면밀한 분석법과 이를 토대로 한 우수 창업 사례들에 관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측은 오는 12월 동탄역점과 구미옥계점 등을 비롯한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 중에 있으며 2021년 1월 또한 부산당감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