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단순히 한쪽 머리가 잠깐 아프고 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장애가 되는 중등도 이상의 두통을 겪는 편두통 환자들이 많다. 편두통환자는 두통속울렁거림, 구역, 구토와 같은 동반증상까지 겪어 일상생활에 큰 피해를 입곤 한다.

두통속울렁거림 등의 편두통 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다양한 전구기 증상도 생길 수 있다. 불안, 우울, 갈증, 목 뻣뻣해짐, 소변량 증가, 설사, 식욕저하 또는 식욕증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또 두통 발생 직전에는 빛이 반짝이거나 까맣게 보이는 맹점이 점차로 커지는 등의 시각 증상이 생기거나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은 “본격적인 두통이 시작되기 전부터 괴로운 편두통 환자는 두통 이외에도 구역, 체기, 메슥거림, 속 울렁거림 등의 증상을 겪을 때가 많다. 또 통증 자체도 중간 강도 이상의 두통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굉장히 괴로워지는데, 두통약을 먹더라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편두통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환자는 움직이면 대개 두통이 더 심해지는 등의 특징까지 있어 아무 일도 못하고 누워 있는 등 일상생활의 일시정지 상태를 겪는 경우가 흔하다. 때문에 진통제 같은 두통약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두통속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반복되는 원인을 찾아 치료할 필요성이 매우 크다.

그러나 크게 1차성 두통과 2차성 두통으로 나뉘는 두통 중 편두통은 각종 검사에서도 원인을 찾지 못하고, 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나오는 1차성 두통에 속한다. 두통 환자 80~90%는 1차성 두통에 속해 편두통 외에도 긴장성 두통, 군집성 두통 등의 환자도 원인을 찾기 힘들어 한다.

이럴 때 한방에서는 담적에 의한 두통인 담궐두통에 대한 치료를 진행한다.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이 온전하게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면 담(痰)이 생성되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쌓이는 것을 담적(痰積)이라고 한다. 이 담적이 혈액을 타고 이동하여 근육이나 신경에서 통증유발물질로 작용할 때 심한 두통이 온다. 또 위장 담적이 있어 두통이 심할 때 소화기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한방에서는 위장의 담적을 없애기 위해 위장 운동성을 높이는 두통치료탕약 처방에 주력한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환자 상태를 따져본 후 코의 담적을 치료하기 위한 처방을 추가하기도 한다. 코 담적은 공기 흐름이 뇌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지 못하게 만든다는 것.

위장운동성과 담적원인 및 근육뭉침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해 경혈에 약침액을 주입하는 약침치료가 적용되고, 비강의 공기흐름과 머리 부분의 열이 해소되도록 코담적치료에 집중한다.

윤 원장은 “한쪽 머리가 아픈 두통,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두통 등으로 유명한 것이 편두통이다. 이러한 편두통이 한 달에 15일 이상 발생할 정도면 일상에 많은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 경우 담적에 의한 두통을 의심하고 꼭 치료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