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연구단지 일원이 연구개발(R&D)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대덕연구단지 개발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됐다.

대덕R&D특구추진단은 26일, 대덕연구단지 내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회의를 갖고 과학기술부 등 관계부처 장관급 인사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대덕R&D특구위원회'를 설립키로 했다.

추진단 관계자는 "대덕R&D특구 육성 종합계획이 원활하게 추진될 경우 2009년까지 800개의 벤처기업 창업, 15개의 외국R&D센터, 기업 유치 등을 통해 2조6000억원의 매출액 증대와 2만5000명의 종사자 증가가 예상된다"며 "위원회는 특구개발 기본정책 수립과 관계기관간 업무 조정 등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덕R&D특구 육성방안으로 R&D 역량의 고도화 추진, R&D 성과의 상업화 촉진, 핵심분야별 전문클러스터 육성, 국제적 R&D 활동 기반조성, 통합적 특구 혁신지원체계 구축 등이 보고됐다.

추진단은 R&D 성과의 상업화 촉진을 위해 '대덕R&D특구육성본부'(가칭) 산하조직으로 '기술상업화센터'를 설치해 경영컨설팅 등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키로 했다.
정부출연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연구성과의 상업화 촉진을 위해서는 1∼2개 연구소를 대상으로 기술료 수입을 활용한 연구소기업의 설립 시범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개발형 벤처기업에 대한 원활한 투자재원 확보를 위해 특구 전용벤처펀드 조성 운용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도, 특구내 정부출연연구소를 중심으로 특화된 업종인 정보통신(IT), 바이오(BT), 나노(NT), 방사선(RT) 등 4개 분야별 전문클러스터를 육성하는 한편, 클러스터별로 산,학,연간 사이버상의 ‘가상연구실’을 구축하고, 사이언스 파크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외국연구기관 및 외국인투자기업 유치를 위한 법인세 감면 등 세제혜택을 부여하고, 학교, 병원, 주거단지 등 외국인 생활여건 개선 추진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또한, 대덕R&D특구 육성본부(가칭)를 설립해 특구내 기관에 대한 통합 지원서비스 제공 방안 등 특구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안이 논의됐다.

추진단은 이날 회의 결과를 기초로 육성방안에 대한 세부실천계획을 오는 11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며, 이중 법적 뒷받침이 필요한 사항은 법률안에 포함해 올해 말까지 입법 완료할 계획이다.

대덕 R&D특구 추진단은 대덕R&D특구와 관련된 주요 정책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설치된 기구로 과기부, 산자부 등 10개 관계부처 차관과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 서울대 교수 등 민간전문가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