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 베스트 프랙티스 12개 대학 우수사례 발표

[환경일보]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동아일보, 한국고용정보원은 ‘2020년 청년드림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를 선정·발표했다.

진로지도, 취업지원, 창업지원 3개 분야에 총 97개 사례가 접수되었고, 분야별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부천대 등 12개 대학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청년드림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는 2015년부터 청년들의 진로설계와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추진하고 있는 우수사례를 발굴해 널리 알리기 위해 선정하고 있다.

그간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선정식 및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선정대학의 사례를 발표하는 것으로 추진됐다.

진로·취업 체험실 구축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진로·취업 체험실 구축 /자료제공=고용노동부

분야별 수상 사례를 보면, 체계적인 진로·취업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각 대학의 노력과 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한 사례가 발굴된 점이 눈에 띈다.

첫째, 진로지도 분야는 단계별 진로·취업 교육과정 개설 및 교수용 교재개발 등 ‘진로·취업 정규교과 지원 기반시설 구축(부천대)’, 조기 진로 설정을 위한 ‘실무형 직무중심 진로리더 양성 사업(호남대)’ 운영 등의 다양한 사례가 선정됐다.

둘째, 취업지원 분야에는 ‘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시간 라이브 시스템 도입 및 진로·취업 체험실(인공지능, 가상현실, 가상면접) 구축(경기대)’, 재학생 및 북한이탈 청년 등을 대상으로 ‘지역청년 취업지원 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세종대)’을 운영하는 등 다각적으로 취업지원을 한 사례가 선정됐다.

셋째, 창업지원 분야에는 고부가가치 창업 소재인 ‘인디게임 개발을 위한 경진대회 및 게임 플랫폼 구축(인하대)’, 지역 먹거리를 활용한 교육실습, 외식분야 비결 전수 등 ‘외식 1인 창업 전문가 과정(우석대)’을 운영한 사례 등이 발굴됐다.

게임경진 대회 운영  /자료제공=고용노동부
게임경진 대회 운영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장근섭 청년고용정책관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청년들이 취업 준비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인 만큼, 대학에서 다양한 진로 및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청년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길 기대한다”며 “많은 대학들이 오늘 선정된 대학들의 사례와 비결을 참고하여 청년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펼쳐주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