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배변양상의 변화와 복통, 복부 불편감을 동반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질환이다. 별다른 원인은 보고된 바가 없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선 검사로도 변비, 설사 반복되며 아랫배가스가 심하게 차는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운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가진 중요한 특징이다.

복통과 함께 변비, 설사 반복되며 아랫배가스 증상이 심하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하는 게 과민성대장증후군이다. 이런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서도 가장 흔한 질환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이어서다. 특히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이 나타나거나 설사 혹은 변비 등 이상 배변현상, 복부 팽만감 등이 느껴질 경우 곧바로 이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스스로 불안을 줄이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을 피하고 편한 마음으로 식사를 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취하는 것도 예방 및 치료법에 좋다.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내시경 같은 검사를 통해서도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해 신경성이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다. 즉 눈에 보이는 장부의 문제가 판단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환자는 식사 후 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해지는 복통과 설사, 또는 변비나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에 시달리게 되고 심각한 삶의 질 저하를 겪게 된다. 이 같은 문제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계속 설사약만 먹을 게 아니라 장이 예민해져버린 원인을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이 너무 예민해진 상태여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똑같이 스트레스를 받고 긴장되는 상황이 되어도 환자만 유독 속이 불편해지는 건 장이 예민해져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장이 예민해진 이유는 2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서 원장은 “위-소장에서의 불완전한 소화로 대장에 덜 소화된 음식이 넘어오게 된 경우, 스트레스에 의해 소화기관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인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깨진 경우에 장이 예민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의원 측에 의하면 위장질환 설문검사, 자율신경균형검사, 설진 및 입냄새검사, 맥진, 복진 검사 등을 통해 환자의 장이 예민해진 이유를 찾은 이후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후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탕약 처방은 예민해진 장을 정상화시키는 데 집중한다. 위-소장 소화력이 떨어진 환자에게는 위장운동성을 향상시키면서 소화효소, 위산분비 등이 원활히 이뤄지게 힘쓴다. 자율신경 실조형에 해당하는 환자 또는 미세한 염증성 원인을 가진 경우엔 그에 적합한 탕약처방에 주력한다.

서 원장은 “변비, 설사, 복통,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심하다면 곧바로 소화기관의 기능 상태에 대해 파악해보기 바란다. 특히 예민해진 장을 안정시키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잦은 재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