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
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항상 더부룩하고 체한 느낌에 시달리지만 내시경검사를 해보면 이상이 없다고 하거나, 약간 염증이 있다고 할 뿐이어서 별다른 치료법을 선택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원인 모를 소화불량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원인을 찾기 힘든 소화불량을 기능성 소화불량증 또는 신경성 위염 등으로 부르곤 한다. 복부팽만감이 심한 경우, 잦은 트림에 시달리는 경우, 조금만 먹어도 배가 금방 부르는 경우, 가슴이나 목에 뭐가 걸린 듯 느껴지는 경우, 속이 자주 메슥거리는 경우 명치끝이 답답하거나 아픈 경우 이러한 진단을 받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내시경 검사로는 별다른 이상이 없지만 항상 더부룩하고 체한 듯한 느낌과 목에 이물감이 있거나 가슴이 메스껍고 답답하고 구토까지 겪는 환자라면 소화제 같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약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 경우 한의학에서 말하는 '담적'에 의한 문제는 아닌지 검사해볼 필요가 있다.

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은 “담적은 위장 운동성 저하에 따라 발생하게 되며 소화기 증상 뿐만 아니라 점점 신경계증상, 순환계증상 등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담적병이 의심된다면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증상을 3단계로 구분한 후 단계별 담적치료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 소화불량이 잦은 이들은 1단계로 볼 수 있다. 체기가 있고 트림이나 가스가 많이 차는 경우는 위장운동성 저하가 원인이다. 기능성소화불량증, 위염, 위하수, 위무력증, 역류성식도염 경증 등이 여기 속한다. 2단계는 이유없이 가슴두근거리는 증상이나 두통, 어지럼증, 불안증 등이다. 3단계에서는 속쓰림, 뒤틀림, 통증, 소화관내 출혈, 천공 등으로 위장병 증상이 악화된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중증 역류성식도염 등도 3단계에 속한다.”고 전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치료에는 단계에 맞는 담적치료탕약을 적용한다. 단계별로 위장 운동성 개선, 항진된 교감신경을 이완시키고 부교감신경은 촉진, 점막의 염증 개선과 면역 강화에 중점을 둔다. 자율신경균형검사나 여러 한방 진단법으로 파악된 개인상태에 따른 맞춤처방이 가능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약침요법, 경혈자극, 온뜸요법 등을 담적치료에 적용하기도 한다. 여기서 환자는 의료진을 통해 생활관리 방법을 지도 받은 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재발방지가 가능해질 수 있다.

김 원장은 “담적은 소화불량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두통의 원인, 어지럼증의 원인일 때도 많다. 또 반복되는 피부트러블, 손발의 저림, 어깨와 등의 결림 등도 담적 때문일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이유를 알 수 없는 각종 증상을 겪는 환자라면 담적 때문은 아닌지 꼭 검사해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