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코는 이목구비의 중심에 있어 생김새에 따라 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남녀를 가리지 않고 세련된 이미지를 갖고자 코성형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기존 실리콘이나 코어텍스 등의 보형물을 이식해 콧대를 높이고 인위적인 코 윤곽을 교정하는 수술은 부자연스럽고 부담감이 많다.

게다가 단순히 높이기만 하면 자신의 얼굴에 어울리지 않는 콧대가 만들어져 코재수술을 하는 확률이 높아진다. 이렇듯 인공적인 보형물을 싫어하는 사람 혹은 보형물의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엔 자가조직을 이용한 코수술을 받을 수 있다.

코재수술 시 자가조직을 이용한 코성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 증 하나는 보형물에 의해 부작용이 생긴 경우와 자련스럽지 않다는 이유가 제일 많다. 그 중 자가진피 코수술 시 다른 부위에서 이식할 조직을 채취하고 흡수량을 고려해 두껍게 만들어 이식하는 방법으로 콧대성형을 완성한다. 하지만 자가조직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감염과 체취부위 흉터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개방형 코수술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콧대와 코끝을 높여주는 비절개코성형 '넥스코' 시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투명한 소재의 넥스코는 비흡수용 성분으로 유지기간이 길며, 염료가 전혀없어 안전한 제품이다. 또한, 코는 1mm의 높이 차이에도 얼굴 윤곽이 달라져 보이기 때문에 스캐폴더의 모양을 갖고 있는 스틱형의 제품을 특수하게 제작된 인젝터로 하나하나 주입하여 자신 만의 코를 완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사진제공=유투성형외과의원 
사진제공=유투성형외과의원 

유투성형외과의원 신국현 원장은 "넥스코 시술 후 약간의 붓기가 살짝 있으나 표시가 날 정도는 아니며, 바로 세안이나 화장이 가능하다. 비절개코성형의 결과는 제품 소재와 의료진의 시술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술 전 개개인의 코의 모양과 상태, 특성을 정확히 진단받은 후 적합 유무를 우선적으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필러는 비용적인면에 가격이 저렴하고, 시수술 전 절차가 단순하기 때문에 코를 높이기 위해 누구나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유동적인 젤 타입의 물질을 주사기로 주입하기 때문에 혈관손상으로 인해 필러가 혈관으로 유입되면 조직괴사가 일어날 수 있는 가장 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미스코나 하이코 등은 코성형 수술 시 사용하는 보형물과 같이 고체의 스틱형의 실이므로 혈관에 유입될 수 없으므로 안전하다"고 한다.

또한 "하이코 등 스틱형의 소재를 적게 넣고, 코필러로 볼륨을 만들어주는 병행 시술은 우선적으로 시술 즉시, 효과는 만족하나 얼마지나지 않아 코필러 후 필러제재와 소재의 실이 이동될 수 있으며, 코가 퍼져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추가적으로 하이코, 미스코, 바비코 등 비절개 시술 또한, 코필러 만큼 선택을 많이하는 시술 중 하나로 PDO성분은 분해성 소재로 유지기간이 짧아 반복적인 시술을 받아야하는 단점이 있다"고 전했다.

신국현 원장은 "PDO(분해성분-하이코, 미스코, 바비코 등), PP(비흡성분-에버코) 제품은 블루칼라의 염료가 들어가 있어 많은 양을 주입할 경우에는 파랗게 비쳐보여 시술 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성형 수술이 부담되거나 코재수술 고려해야 한다면 비절개 시술이 대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술이나 시술 역시, 원하는 모양을 그림처럼 그릴 수 없으므로 시수술전 반드시, 원하는 코모양을 의료진과 협의 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