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의 문민화와 3군 균형발전 등을 취임 일성으로 내세운 윤광웅 신임 국방장관이 “도심에서는 경호차량을 붙이지 않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진중에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다.
군내에서는 일단 문민장관을 자처한 윤 장관이 군 특유의 형식주의와 권위주의의 관례를 과감히 벗어 던지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더욱이 경호차량 운용에 따른 인원과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겠다는 뜻인 만큼, 국방개혁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윤 장관이 지난달 29일 장관 이·취임식에서 부인 등 가족과 친지를 초청하지 않는 ‘파격’을 단행한 것도 경호차량 수행 중단과 국방개혁을 연결하는 시각에 설득력을 부여한다.
문제는 현재 경호차량을 사용하는 합참의장, 각군 참모총장에게도 여파가 미치고 있다는 점. 군정ㆍ군령권을 갖고 있는 국방장관이 경호차량을 없애기로 한 터에 부하 입장에서 경호차량 사용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사적으로 관용차량을 이용해온 일부 군 간부들도 불똥이 자신들에게 튀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테러 위협 등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도 논란이 되고 있다. 수행부관이 항상 동행하기 때문에 도심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 우세하지만 장관 보좌진에서는 경호차량의 필요성을 여전히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