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내 성업중인 굵직한 환경업체를 중심으로 사정기관의 비리척결에 대한 수사가 한창인 가운데 강도 높은 기획수사에 들어가 사법수위가 예사롭지 않다.
18일 서울중앙지검과 산하 지청에 따르면, 형사부 소속으로 관할 지자체와의 합동단속을 펼치고 있으며 굵직한 골재업체와 일부 환경업체를 대상으로 기획수사에 들어갔다.
모 지청의 형사2부 정모 검사는 “관할시와 공조체계를 이루며 1차 단속에 이어 진정과 제보를 첩보삼아 환경사범의 비리사건을 포함, 탐문수사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실정은 인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일련의 환경업체 내사를 뒤로 확대수사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지검과 경찰청 수사과의 경우 18일 법원으로부터 지역 중간처리업체인 K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전면 수사가 한창이다.
이날 검·경찰은 관내에서 중간처리업을 하고 있는 2개 회사에 대한 거래장부와 회계목록 등에 대한 조사를 위해 관련 자료를 압수, 수사 확대를 예고했다.
경찰은 특히, 최근 늘어나는 공직자의 비리와 업체와의 이권개입에 따른 결탁수뢰 등에 대한 내사를 겸해 첩보를 포착하고 내사중이라고 전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의 김태희 차장검사도 “관내 팔당상수원 보호구역을 관장하고 있는 환경부 산하 환경감시대와 네트워크를 이루며 지속적인 환경사범에 대한 집중단속을 펼치고 있다”며 “일부 사건은 민감한 사안으로 추가 수사중”이라고 밝혀 환경사범에 대한 기획수사를 시사했다.
서울지검 의정부지청 형사2부의 최현기 검사 역시 “관할내 환경사범의 기승이 유난히 드센만큼 2개 파트로 나뉜 환경전담 검사의 지휘아래 폐기물 등 해당 업체에 대한 단속과 수사를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검 환경보건과와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사전인지에 의한 내사가 곳곳에서 진행중으로 조만간 환경범죄에 대한 연루일지가 나올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해 환경사범과 비리척결에 대한 신호탄을 울렸다.
<권병창 기자/김종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