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잦은 야식과 폭식은 위산 분비를 과도하게 촉진하고, 위의 압력을 높인다. 이 경우 위산이 역류하기 쉬워지는데 이는 ‘역류성식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추운 날씨,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활동량은 줄고 배달 음식을 섭취하는 일은 많아진 요즘 역류성식도염 발병 가능성 역시 높아질 수 있다.

특히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은 후 곧바로 잠자리에 든다면 역류성식도염기침, 가슴쓰림, 신물역류 등의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음식은 소화되는 속도가 느려 위에 부담이 크고, 음식물이 소화되기 전에 잠자리에 들면 자세 탓에 역류가 더 쉬워지기 때문이다.

또 하나 주의해야 할 것은 이 시기 역류성식도염기침은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기 쉽다는 점이다. 위산 역류에 따른 자극 등에 의해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기침은 신물역류, 가슴쓰림 등이 동반되므로 주의 깊게 본 후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은 “기침이나 가슴통증은 다른 질환을 의심하는 환자가 많은 증상이다. 그러나 두 증상 모두 역류성식도염이 문제일 때가 매우 흔한 편이다. 더구나 역류성식도염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재발이 잦은 질환이며 이 경우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병하게 되면서 식도협착·식도궤양 등의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초기에 검사를 통해 역류성식도염임을 파악한 후 치료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인 역류성식도염은 위산 억제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그는 역류성식도염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위장 운동성 회복’이 포인트라고 강조한다.

서 원장은 “제산제, 위산분비억제제 등을 쓰면서도 증상이 재발하는 것은 질환의 원인이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용물의 역류는 위장의 운동이 저하되어 내부에 음식물, 가스가 많아지고 압력이 높아진 탓에 발생하는 것이므로 위장 운동성 강화를 통해 위 배출이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우선이다”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을 위장의 운동성 저하로 보고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는 재발방지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한방 진단법인 복진과 맥진 및 위장을 둘러싼 심도 깊은 질문들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살피고 위장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신경의 균형 정도를 파악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후 그 결과에 따라 역류성식도염치료탕약 처방에 주력한다.

위장운동성을 강화하는 성분에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를 더한 처방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준다. 한방 제산제나 약침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단 개인체질과 병증기간 등을 반영한 처방이 가능해야 한다.

서 원장은 “위장 운동성 저하의 재발을 막기 위한 개인의 꾸준한 생활관리도 필요한데 의료진을 통해 개인상태에 맞는 생활관리지도를 받은 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며 “한편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보건당국 지침에 따라 한시적으로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한 ‘비대면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비대면 진료를 선택한 환자에게는 진료에 필요한 개인 정보 확인 후 진료상담 및 처방 후 탕약발송이 이뤄진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