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해운대점 안정훈 원장.
위강한의원 해운대점 안정훈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치질로 의심되는 증상이 더욱 심해질까 두렵다면 혼자서 걱정만 하거나, 방치하기 보다는 서둘러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초기의 치질이라면 수술이 아닌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므로 일찍 치료를 시작하는 게 여러모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선홍색혈변을 보는 경우 대표적인 치질초기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항문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휴지에 피가 묻어나거나 변에 선홍색 피가 묻어날 때 항문질환 전체를 의미하는 말인 ‘치질’ 중에서도 대표적인 증상인 치핵을 의심해야 한다. 치핵은 이후 덩어리가 빠져나오는 증상으로 이어진다. 

위강한의원 해운대점 안정훈 원장은 “항문이 빠져나오거나 선홍색혈변을 보게 되는 증상으로 당황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증상이 심각한지 아닌지 환자 스스로 구분하기는 쉽지 않기에 차일피일 미루기 보다는 곧바로 치질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방치하는 것은 치질증상 악화로 이어진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치질은 증상에 따라 총 4기로 나눌 수 있다. 1기는 배변 시 피가 묻어나는 증상이나 선홍색혈변이 보이는 등의 초기 증상이다. 배변 시 혹처럼 생신 치핵이 튀어나왔다가 저절로 항문 속으로 다시 들어가면 2기, 손으로 밀어 넣어야 하면 3기, 밀어 넣을 수도 없다면 4기로 볼 수 있다. 4기가 되면 치질수술을 고려해야 하므로 그 전에 치질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안 원장은 “항문 셀프촬영기를 통한 간편한 검사로 증상단계를 파악한 후 단계와 치질 원인 등을 고려해 다양한 치질치료법 적용이 이뤄져야 한다. 대표적인 치료인 치질치료탕약의 경우 출혈, 돌출, 통증과 함께 치질 원인 개선에 집중한다. 치질 원인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되는데 항문주변의 혈액순환이 저하된 습(濕), 혈관을 확장시키는 열기인 열(熱), 간과 스트레스를 의미하는 풍(風), 대변이 건조해지면서 발생하는 변비를 의미하는 조(燥) 등이 그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내부 요인이 치질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안 원장은 “증상 정도와 발병 원인을 고려해 맞춤 처방되는 치질치료탕약과 함께 주기적인 약침요법도 적용될 수 있다. 이는 항문 주위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약침액을 관련 경혈에 주입하는 식이다. 한방 치질연고는 소염작용과 진통효과를 가진 약재로 만들어진다. 치료이후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환자의 생활관리도 중요하다. 개인 상태에 맞는 좌욕, 식이요법, 배변습관 등을 지도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끝으로 안 원장은 “치질원인에 맞는 치료를 통해 선홍색혈변, 항문통증, 치핵돌출 등 치질증세를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 수술없이 치료를 원한다면 초기증상일 때 탕약처방 등을 통해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고 의심증상이 있을 때 망설이지 말고 곧바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며 “현재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보건당국 지침에 따른 비대면진료가 가능하기에 안전성이 확보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진료상담 및 처방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