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식사 후 위산역류, 가슴부근이 타들어 가는 느낌의 통증, 목이물감 등의 증상을 자주 겪고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야 한다. 이 경우 환자는 누우면 속이 더부룩하고 가슴이 답답해지며 통증도 심해질 가능성이 크다.

이 같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라면 서둘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증상은 점점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에 머물러 있어야 할 위산 등의 내용물이 거꾸로 역류하고, 이것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주로 목에 이물감, 잦은 트림, 역류, 타들어 가는 듯 한 가슴통증, 구취,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 점막에 궤양 및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위산역류, 가슴통증이나 목이물감원인이 되는 역류성식도염은 잘 낫지 않고 재발이 잦아 만성질환이 될 때가 많다. 연하곤란, 쉰목소리, 입냄새, 잦은트림 등이 모두 역류성식도염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다.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을 극복하기 어려운 병으로 여겨 참거나 방치하는 사람이 많다.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고 일시적일 뿐, 또 다시 재발하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역류성식도염원인을 보는 관점을 바꿔볼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운동기능저하와 그로 인한 위장내부압력 상승이 원인이다. 위에서 음식물 배출이 잘 되지 않아 위장내부압력이 높아지게 되고 그 영향으로 위내용물이 역류, 식도에 염증을 만드는 셈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 개선을 위해선 위장운동성을 비롯한 위장기능 전반을 되살릴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기존 제산제 등을 써온 경우 위장운동성 개선이 되지 않아 재발을 겪었던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위장질환설문검사, 자율신경검사, 복진과 맥진 등을 통해 상태를 진단한 후 검사결과를 분석해 역류성식도염치료탕약을 맞춤형으로 처방해 위장 운동성을 향상시키면서 염증을 빠르게 치유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위장의 운동성이 향상되면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 해결되는 셈이다. 한방에선 약침치료를 통해서 그 효과를 더하기도 한다. 생활습관 관리법은 의료진에게 직접 배워 실천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체질과 증상정도 등을 반영한 생활관리를 습득한 후 꾸준히 실천해야 치료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서 원장은 “기존의 역류성식도염 치료로 효과를 보기 어려웠던 환자라면 치료를 포기하기보다는 질환의 원인에 대한 관점을 바꿔볼 것을 권한다. 위장의 운동성을 되살리는 치료가 꾸준히 진행된다면 오래된 역류성식도염 증상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며 “한편, 이같은 역류성식도염치료를 비대면진료를 통해 가능하다. 방역당국의 코로나19 예방지침에 따른 비대면 진료를 원하는 경우 한의사의 의료적 판단에 따라 안전성 확보, 진료 상담 후 탕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