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
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오래도록 지속되는 목이물감을 환절기로 인한 감기 증상이라고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목이물감과 마른기침, 쉰목소리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매핵기 증상일 수 있어 검사가 필요하다.

매핵기는 매실의 씨앗이 목에 걸린 느낌을 의미하는 한의학적 병증이다. 기침 증상과 더불어 목이물감과 소화불량 증상이 동반 된다. 환자에 따라 목이 컬컬하고 가래가 자주 끼거나 숨을 깊이 쉬는 게 어려워질 수도 있다. 

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은 “매핵기는 그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첫째는 소화불량이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매핵기는 스트레스가 울결되어 발생한다. 때문에 가슴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증상이 동반된다. 현대의학적 병명으로는 역류성식도염, 역류성후두염에 해당한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되거나 가스로 인해 흉격과 식도가 압박되어 목이물감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번째 매핵기 원인은 점막 염증이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인후의 병을 모두 ‘화’라고 표현한다. 이는 염증을 뜻하는 것으로 현대의학 병명으로는 만성인후염, 비염, 편도선염, 감기 후유증 등 실질 인후 점막의 염증에 의해 목이물감이 발생한 경우이다. 때문에 원인과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소화불량의 문제이면 위장 운동성을 높여서 흉강의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를 진행한다. 점막의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소염작용이 있는 처방으로 비염, 인후염을 치료한다.”고 전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치료에 앞서 다양한 진단법들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위장질환설문검사와 내시경검사, 인후검사 등을 통해 위장과 인후의 상태 그리고 생활습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것. 진단 결과에 맞추어 매핵기치료탕약을 통해 소화불량이 문제가 되어 생긴 매핵기에는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주는 처방에, 점막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처방에 집중한다. 

이 외 한방에서는 위장운동성 향상과 염증치료를 위해 약침 등을 필요시 적용한다. 그리고 매핵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음식요법, 운동요법, 스트레스관리법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는 생활요법지도 필요하다. 

조 원장은 “매핵기를 가벼운 감기 증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이 때 원인과 증상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한의학적 접근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편 현재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비대면 진료를 시행 중이다. 덕분에 환자는 직접 내원하지 않고도 진료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