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더부룩함, 잦은 트림, 체기 등에 시달리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 같은 경우 소화제만 복용하기 보다는 검사를 통해 위건강 상태를 체크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내시경 검사는 물론 CT에 초음파 검사까지 했지만, 눈으로 보이는 이상 소견은 발견되지 않고 신경성위염증상이라는 진단을 받는 이들이 많다.

신경성위염은 뚜렷한 원인이 없다는 뜻이나 다름없다. 기능성 소화불량증 역시 같은 케이스다. 이런 문제가 있을 때 환자는 지속적으로 명치불쾌감, 복부팽만감, 잦은 트림, 체기 등에 시달린다. 그러나 원인을 알지는 못해 이렇다 할 치료법을 선택하지도 못한다.

신경성위염증상을 겪는 환자라면 위장에 부담을 주고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스트레스도 조절해야 한다. 또 치료법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한의학에서 말하는 ‘담적’을 의심해보는 것도 좋다.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은 “위내시경, 초음파, 심지어 CT를 해봐도 정상이라는데 지속적으로 소화가 안 되고 속이 불편한 증상을 겪는 환자가 많다. 이 경우 혹시 담적에 의한 증상인 건 아닌지 파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만약 담적병 증상이라면 서둘러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신경성위염증상은 담적의 초기증상에 불과하며 방치 시 환자는 두통 어지럼증 불안초조우울 등 정신적 어려움, 저림 부종 결림 안구건조증 등 예상하기 어려운 증상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담적병이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심해질 수 있기에 내시경검사에서 큰 이상이 없다고 하는 신경성위염증상도 담적발생여부를 파악하고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자율신경균형검사나 복진 맥진 등으로 상태를 평가한 뒤 치료법 적용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그의 설명에 따르면 담적의 복잡한 증상들을 담적 3단계에 따라 평가하고, 그에 맞게 치료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환자의 상태에 대한 검사 결과에 따라 위장운동성 강화를 위한 담적치료탕약부터 사용되는데, 신경성 위염은 위장 운동성 강화를 통해 충분히 개선되도록 해야 한다.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위하수, 위무력증 등도 담적 1단계 증상이므로 위장 운동성 개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후 환자가 2단계나 3단계 담적 증상을 겪고 있는 경우 자율신경조화를 위한 처방, 점막의 염증치유를 위한 처방 등이 요구된다. 약침치료나 온뜸, 경혈자극요법 등도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용되게 해야 한다. 급하게 속쓰림 등이 심할땐 한방제산제를 통해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신경성위염증상을 가진 환자는 자신의 증상에 맞는 생활관리법을 의료진을 통해 습득해 유지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치료과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신 원장은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한 보건당국의 지침에 따른 비대면 진료로 가능해져 비대면진료를 선택한 환자는 직접 한의원에 방문하지 않고 한의사와 상세한 치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후 자신의 증상에 맞는 처방과 의료지침을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