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www.kbstar.com)은 울산신항I-I단계 건설을 위한 울산신항 민간투자사업에 대하여 금융주간사로서 투자유치 및 총 2,250억원 규모의 신디케이션 대출 주선을 완료하고 9월 16일 사업시행자인 울산신 항컨테이너터미널㈜(대표이사 나승렬)와 금융약정식을 가졌다.

hkbs_img_1
사업추진은 BTO방식으로 항만 준공과 동시에 항만의 소유권은 정부에 귀속되며, 정부는 관리운영권을 50년 동안 사업시 행자인 울산신항컨테이너터미널㈜에게 부여하게 된다.
울산신항 민간투자사업은 515천TEU를 처리하는 컨테이너부두 4선석 과 광석부두 2선석으로 구성된 총6선석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투자비는 2,578억원으로 예상된다.
이 사업의 재원조달을 위한 신디케이션 대출에는 주간사인 국민은행 을 비롯하여 국민연금, 수협은행, 산업은행, 교보생명 이상 5개사가 대주단으로 참여하며 항만사업 리스크 분석과 다양한 금융기법 및 신용보증기금의 협조를 통해 취급할 예정이다.
주요 출자자로서 현대산업개발과 대우건설을 공동주간사로 7개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시공을 담당하고 동방이 운영출자자로 참여한다. 국내 항만사업 최초로 국민연금관리공단과 수협은행이 재무출자자로서 참여할 예정이며 특히 국민연금관리공단과 수협은행은 이 사업이 민간투 자사업 최초 투자사업으로 그 의의가 있다.
울산신항이 완공되면 신규 하역장비와 충분한 컨테이너야드 확보 및 정보통신기술을 접합한 높은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울산지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동남부 지역의 산업물동량에 대해 원활한 처리가 이루어 져 지역발전 촉진과 국가경쟁력 제고에도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백진영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