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외부 활동량이 줄어들며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여가를 즐기는 시간이 늘었다. 하루의 상당 부분을 앉아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의 경우에는 허리통증을 달고 사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고정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거나 구부정한 자세, 다리를 꼬는 등 바르지 못한 자세나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며 다양한 척추 질환에 노출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척추질환은 허리디스크를 꼽을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에 힘이 무리하게 가해지며 디스크 내 수핵이 터져 나와 주변의 신경을 압박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밀려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며 요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는 대소변 장애나 하반신 마비를 불러 올 수 있는 만큼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사진=평택도솔한방병원 정종진 진료부장
사진=평택도솔한방병원 정종진 진료부장

평택도솔한방병원 정종진 진료부장은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증상의 정도와 연령을 고려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적용한다. 하지만 증상이 이미 진행된 상태라면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고 이후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허리디스크 치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이후 초기 재활치료와 관리가 중요하다. 수술 후 체계적인 재활치료가 동반해야 정상적인 몸의 기능 회복이 가능하고, 척추 근육이 위축되며 심한 경우 수술후 후유증 및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최근 양방과 한방 복합진료가 가능한 한방병원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는 물론 자기공명영상(MRI) 및 컴퓨터 단층 촬영(CT)를 활용한 선명하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한방내과, 침구과, 한방신경전신과 전문의에게 집중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 보바스 치료, PNF, 중추신경계발달치료 등 전문적 교육과정을 이수한 물리치료사가 도수치료, 유럽식 슬링 등 한방치료 외에 운동능력의 회복과 근육 가동성 확보, 통증 감소를 위한 다양한 물리치료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정종진 진료부장은 "재활 치료 후 수술 부위의 가동 범위를 회복하고 수술 이전의 근력과 지구력을 원상태로 회복할 수 있다. 또 재활은 일상생화로 복귀를 앞 당기며,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수술 후 후유증 및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