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정보 보호를 위해 교무학사, 보건, 입학 진학 등 3개 영역의 데이터베이스(DB)를 분리 운영키로 한 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새 시스템 구축방법에 대해 교육부와 전교조가 완전 합의했다.

김영식 교육인적자원부 차관과 원영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위원장은 23일 오전 교육부 차관실에서 2006년 3월 1일 부터 새로운 시스템을 전면시행 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새로운 시스템은 2005년 7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통돼 2005년 9월 1일 전국적으로 전면 개통된다.
2005년 9월에서 2006년 2월까지는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는 시스템 안정화 기간으로 삼고, 2006년 3월 1일부터는 최종 시스템이 학교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시스템 개발시 운영체제를 공개소프트웨어로 사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교무학사', '보건', '진입학'의 3개 영역에 대해 NEIS의 초기 구축비인 520억원 범위에서 고교와 특수학교는 학교 단위의 단독 서버로, 초중교는 15개교를 하나로 묶은 그룹 서버로 운영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국무총리실 교육정보화위원회 결정에 따라 새 시스템이 도입될 때까지는 3개 영역 관련 정보를 단독컴퓨터(SA),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 NEIS 등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고 수기로 처리하던 학교는 SA를 사용키로 재확인했다.

교육부는 앞으로 시도교육청 및 관련 단체 의견을 들어 새 시스템 구축 기본계획을 확정해 10월초부터 구축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합의에 따라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서버 구축, 예산 확보, 인력 충원 등에서의 협조가 가능해졌다"며 "새 시스템 개발시 학교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도입 후에도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교육정보화 관계자는 "이번 새로운 시스템 개발에 전교조와 합의해 교원노조의 참여와 학교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시스템 완성도를 높이고 국가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그동안 NEIS 논란의 중심에 있던 교육인적자원부와 전교조가, 국가인권위원회, 교육정보화위원회 결정 및 정부 방침에 따라 정보인권을 보장하는 새로운 시스템 구축 방안을 최종 합의함으로써 NEIS를 둘러싼 학교현장의 갈등과 불편이 대폭 줄어듦은 물론 교육력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