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을 이용하여 수입 소고기의 도축▪유통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중에 있어 안전한 식탁에 대한 여망이 높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KTF(www.ktf.com) 차세대연구소에서는 통신업계 최초로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RFID 이용 수입소고기 추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추진하는 시범사업에 한화S&C, 인프라밸리, 세연테크놀러지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2005년 상반기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4 일 밝혔다.

hkbs_img_1

‘RFID 이용 수입쇠고기 추적 서비스’사업은 수입 축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입쇠고기의 통관 시점부터 가공▪유통▪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전자태그(RFID)를 부착, 검역·소재지·유통과정을 추적 관리함으로써 수입쇠고기 원산지 및 검역 정보를 관련 행정기관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것이다.
서비스가 제공 시 소비자들은 전자태그(RFID)가 부착된 수입육류에 전자태그(RFID)를 인식할 수 있는 휴대폰을 갖다대면 해당육류의 도축, 가공, 유통에 대한 모든 정보를 휴대폰 화면에서 확인하여 안심하고 육류를 구매할 수 있다.

KTF 차세대연구소장인 강상용 상무는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한차원 높은 확인시스템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KTF가 이동통신 인프라를 이용하여 유비쿼터스 환경 구현을 통한 축산 유통업, 통신서비스업의 융합으로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기술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진영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