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사장을 포함한 해안선의 보호 및 개발은 각 지역의 전문가와 이용자, 지방자치단체 등이 주축이 된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이뤄져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주대 유동훈교수는 7일 강릉대학교에서 열린 ‘연안의 효율적 이용과 보전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에서 이같은 내용의 주제발표를 했다.

해양수산부는 선진국의 연안관리정책 사례 및 계획에 대한 강연을 통해 우리나라 연안의 지속가능한 개발 및 관리 정책수립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회를 마련키 위해 심포지엄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심포지움에는 외국 초청강연(3개과제, 동시통역), 국내 주제발표(6개과제), 패널토론(6명) 등으로 나눠져 2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유교수는 ‘동해연안 가치평가 및 향후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미국의 플로리다와 일본의 해안관리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해안선 관리에 있어서도 이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역별 민간단체가 상호 의견을 조율하고 정부정책에 건의도 하면서 예산요구도 하는 등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정부는 이들 단체를 예산 및 정책적인 측면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연안관리가 이뤄지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 참석한 미국 플로리다대학교의 로버트 딘 명예교수는 친환경적인 해안보호를 위해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양빈(해안에 인공적으로 모래를 공급하는 작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30여년간 표사(漂砂)를 연구한 학자다.

이밖에도 심포지엄에선 국내 주제발표를 통해 '연안침식 원인조사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수리모형을 이용한 해안보호모델’, ‘해수욕장 관리제도 개선방안’, ‘효과적인 해안선 보호을 위한 전략적 접근’등의 과제가 제시됐다.

해양부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우리나라 연안의 현황과 실태를 살펴보고, 선진해안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연안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심해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