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제35차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총회에서 2001년에 이어 이사국에 다시 선출됐다.

한국시간으로 6일 새벽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35차 국제민간항공기구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 ICAO)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2001년에 이어 파트3 이사국에 피선되었다.

이사국은 총 36개국으로 구성되며, 188개 회원국에 적용되는 항공운송관련 각종 기준 및 권고사항 등을 제정.개정하는 ICAO의 실제적 의사결정기구이다.

김세호 건설교통부 차관은 금번 총회 수석대표로서 9월 27일부터 9월 30일까지 4일간 몬트리올 현지에서 Kotaite ICAO 이사회의장, Cherif ICAO사무총장 등 ICAO 주요 인사와 면담을 갖고 Mineta 미국 교통부장관, 중국, 일본, 멕시코, 브라질 등 주요국가 수석대표와 12차례의 면담을 개최했다.

또한, 건교부.외교부 및 ICAO 대표부 관계관들이 우리나라 주최 리셉션 개최, 아태지역 이사국 공동 리셉션 개최, 지지 미확인국에 대한 면담, 오만찬 개최 등을 통하여 지지활동을 전개한 결과 125표를 득표하여 14개국중 9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1952년 ICAO 가입후 49년만인 지난 2001년 처음으로 이사국에 진출하여 3년의 임기동안 ICAO 항공운송관련 정책결정에 직접 참여하여 국제민간항공의 발전에 기여하고 우리나라의 입장을 반영하는 등 역할을 증대해 왔다.

금번 재선을 통하여 세계항공운송순위 제7위, ICAO 기여금 납부순위 제7위의 주요 항공국으로서 국제민간항공의 안전과 발전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심해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