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운영 시스템 등 점주가 경험해야할 항목부터 실제적인 운영 방식, 인테리어 등 고객이 경험할 부분까지 다양하게 고려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을 성공적인 창업을 이룰 수 있는 방법으로 여긴다. 가맹점을 만들어나가는 것은 결국, 점주의 운영과 고객의 이용이라는 창업의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부산동래점 홍성우 점주는 이 같은 창업의 기초를 둔 브랜드 선택에 집중했다고 전한다. 점주가 얼마나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느냐와 고객이 얼마나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느냐를 통해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12년간의 자영업 운영을 통해 경험한 기준을 바탕으로 선택한 스터디카페 창업에대해 솔직한 홈 점주의 스토리를 들어봤다.

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부산동래점 홍성우 점주
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부산동래점 홍성우 점주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부산동래점을 운영하고 있는 점주 홍성우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제과제빵 브랜드를 12년동안 운영해오다가 잠시 일을 쉬게 되면서 새로운 사업을 계획하던 중 스터디카페를 알게 돼 지금은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처음에 지인이 운영하고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좀 더 알아보니 무인으로 운영되는 곳이라 인건비 절감을 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높아지는 인건비에 자영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고민이 많은데, 르하임은 이 점에 있어서 부담이 없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개방되어 있는 공간에서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기면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도 만족스러웠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기로 정한 뒤, 여러 브랜드를 알아보면서 정보를 확인했었는데 르하임이 가진 운영 시스템과 인테리어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맹점이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집중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무인 운영을 통해 고객과의 대면으로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가 없는 점과 점주만의 여유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무엇보다 체계적인 상권분석으로 가장 좋은 자리에 오픈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전문성을 가진 직원분들이 오픈 전부터 오픈 후까지 관리해주시니 창업 과정에서 마주할 어려움들이 적었습니다. 또한,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도 차별화 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오픈 날짜가 다가오면서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가맹본부에서 저의 걱정을 많이 덜어주셨고 오픈전 고객 응대하는 방법, 홍보 전단지를 나눠주는 방법 등 마케팅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주시면서 챙겨주셨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도와주신 담당 슈퍼바이저님께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부산동래점을 이용하시는 고객님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저희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님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고객님들과 많이 소통하여 고객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매장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한편, 르하임스터디카페는 3월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는 세텍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이며 3월 세종아름점에 이어 4월 수원화서역점, 고양향동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 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