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수급, EU에 신속한 수출허가 요청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3월19일 화상으로 제9차 한-EU FTA 의약품 및 의료기기 작업반 회의를 개최했다.

그간 한-EU FTA 채널을 통해 보건·의료 분야의 무역 이슈를 논의해 왔으며, 화이트리스트 등재,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관련 임시 비밀유지약정 체결(2020.6) 등 그간 의미있는 성과를 창출했다.

양측간 의약품·의료기기 분야 교역액은 지속 증가 추세이며, 특히 지난해는 코로나19 관련 K-방역물품 수출 등에 힘입어 한국의 대유럽 수출이 급증했다.

우리측은 보건은 기후변화와 같은 전지구적 문제인 바 코로나19에 대응해 한-EU 양측이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필수 의료물품의 교역 원활화를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가야 함을 강조했다.

먼저 EU의 코로나19 백신 수출허가제와 백신접종증명서(Digital Green Certificate)제도가 무역 및 이동 제한조치로 이어지지 않도록 요청했다. 이어 우리 정부가 구매한 백신 중 EU 현지에서 생산되는 물량의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신속한 수출허가를 당부했다.

또한 KF94마스크가 EU내 착용 가능한 마스크에 포함되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지난 6월 체결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관련 임시 비밀유지약정을 상시적·안정적 정보교류가 가능하도록 정식 약정으로 업그레이드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우리 의료물품의 EU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고가 의약품·의료기기의 보험급여 및 사후관리방안 등 EU측에 관련 정보를 요청하고, 적극적이고 투명한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양측은 논의된 사항을 지속 발전시켜 오는 4월 브뤼셀에서 개최 예정인 한-EU FTA 무역위원회에서 성과를 내도록 서로 노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