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남동발전(주)가 웅진군 영흥도 일때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둘러싸고 마찰을 빚고 있다.


남동발전(주)측은 습지보호지역 제외 요청과 관련 앞으로 인천시에 의견을 제출하지 않고 정부 관련부처 협의때 의견을 제출하겠다고 통보해 파문이 예상된다.


1일 인천시에 따르면, 오는 11월초 인천시 웅진군 영흥도 일때 개펄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지정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마쳤다.


남동발전(주)측은 시에 영흥화전 3 ~6호기와 44만평 규모의 회처리장,후속기가 들어설 신노루 부지 등 전원개발지역으로 지정된 영흥도 습지보호지역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남동발전(주) 관계자는 " 지난 4월14일 공포된 산업자원부 고시에 따라 영흥화전 4기를 오는 2009년까지 건설하기 위해 해당 부지를 습지보호지역 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관할시에 공문을 보내 양흥도,선재도 습지보호지역 지정과 관련해 시측에 회사 의견을 제출하지 않고 향후 정부 부처간 협의시 산업자원부를 통해 해양수산부에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다."고 밝혀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와달리, 인천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중인 웅진군종합발전개발계획을 반영해 이달초 해양수산부에 영흥지역 습지보호지역 지정추진을 건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시측은 이어 “영흥지역 개펄에 대한 습지보호지역 지정은 지난 2002년 11월부터 지금까지 추진된 것 이라 시민 합의없이 남동발전측이 영흥도에 대한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제외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반발하고 있다.


인천환경운동연합 조강희 사무국장은 "남동발전이 습지보호지역 제외를 요구한 지역은 영흥화전 5 ~6기까지 건설하기 위한 부지이며 남동발전(주)이 인천시를 제외한 채 영흥지역 개펄에 대한 습지보호지역 지정 제외를 추진하는 것은 시민과 합의없이 화전을 건설하겠다는 의도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남동발전(주)이 습지보호지역 지정 제외를 강행할 경우 영흥화전에 대한 배출 기준치 상향 조정을 추진하고 있는 시와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김재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