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이유정 원장
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이유정 원장

눈 성형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대중화된 성형수술이다. 그중에서도 쌍꺼풀 수술은 가장 선호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다. 한국인의 경우 쌍꺼풀 없이 가늘고 길게 생긴 형태의 눈 모양이 많아 쌍꺼풀 수술을 통해 눈 모양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쌍꺼풀 수술은 피부 두께나 처짐 정도, 지방과 근육량 등에 따라 크게 ‘절개’와 ‘비(非)절개’로 나눌 수 있다. 절개법은 말 그대로 눈꺼풀을 메스(외과수술용 칼)로 절개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것이고, 비절개법은 절개를 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몇 개 낸 뒤 실을 이용해 라인을 만드는 것이다. 두 방법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과거 절개법 쌍꺼풀 수술의 경우 부기가 오래가고 흉터도 남을 수 있었다. 최근에는 성형기술의 발달로 이런 단점들이 많이 개선됐다. 눈꺼풀이 두껍다면 절개법을 통해 피부, 근육, 지방 등을 적당히 제거하는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절개법은 아직 성장이 끝나지 않은 청소년들은 신중히 접근해야 할 방식이다.

흔히 매몰법이라고 말하는 비절개 쌍꺼풀 수술의 경우 절개법에 비해 부기가 덜하고 훨씬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간혹 시간이 지나면서 쌍꺼풀이 풀리는 현상도 있었다.

최근에는 매몰법의 장단점을 적절히 개선한 이중매몰법을 시행한다. 이중매몰법은 쌍꺼풀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눈꺼풀을 안팎으로 두 번 집어주는 방식인데 일반 매몰법에 비해 잘 풀리지 않으면서 흉터 역시 남지 않는다. 또 회복 기간이 비교적 짧아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도 가능하다.

만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눈 뜨는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 안검하수 증상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눈매교정과 같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안검하수의 경우 단순히 쌍꺼풀 수술만 한다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기 때문이다.

단, 눈 성형을 할 때는 눈 모양은 물론 눈 뜨는 근육의 힘, 눈꺼풀 피부의 두께와 늘어짐 등을 고려하고 더불어 환자가 원하는 눈 모양까지 생각해서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 바노바기 성형외과 이유정 원장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