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굴지의 A통신회사(이하 “A사”)에서 일반 직원들에게 휴대폰 판매 실적을 인사고가에 반영하겠다며 비영업 직원에게 판매를 강제할당한데 이어 판매 후 요금체납 등에 관한 고객정보를 판매자에게 맡겨 사후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A사”는 휴대폰 번호이동제가 실시되면서 통신회사 간 쓰던 번호를 그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되자 고객확보를 위해 직원들을 동원해 휴대폰 강매를 강요해 많은 비영업직 직원이 휴대폰 판매실적을 올리기 위해 ‘자뻑(할당된 판매실적을 맞추기 위해 직원 스스로 구매하는 것)’하는 등 강매로 인한 스트레스에 모 직원이 죽음으로 몰리는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해 왔다.
  “A사”측은 노동조합의 반발이 거세지자 지난 7월경 노사 간 협상을 이뤄내 비영업 직원에게 휴대폰 등 기타 상품판매 강요 및 할당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비 영업직 직원들이 판매 강요로부터 한시름 놓은 지금, 사측에서는 전화요금 체납이 2조원을 넘어섰다며, 직원들이 판매한 고객들의 전화요금 납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곧바로 당사자에게 전화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한 직원에게 밀린 전화요금을 공개해 판매자에게 해당고객을 관리토록 하는 터무니없는 개인정보유출을 자행하고 있다.


  “A사” 직원의 휴대폰 판매를 도와준 김모씨에 따르면 “동생이 휴대폰 판매 실적 때문에 판매를 여기저기서 도와줬는데 지금은 휴대폰을 산사람이 요금을 잘 납부하지 않는다고 요금 체납관계를 부탁받았다”며 “겨우 사정해서 휴대폰을 팔았는데 요금얘기를 어떻게 해야 할 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또 “일부 기종의 휴대폰 결함문제를 해결하는데도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등 양쪽에서 난처한 입장이다”고 밝혔다.  


  “A사”에서 휴대폰을 구매한 이모씨는 “통신회사에 다닌다는 친구오빠가 실적을 올려야 된다며 휴대폰을 팔아달라고 해서 샀는데, 요금이 밀린 것도 아니고, 통신회사 측에서 체납통보를 받지도 않았는데 친구오빠가 전화해 요금 관계를 물어봤다”고 밝혔다. 또한, “친구오빠라 말은 못했지만 내 정보가 마구 노출되는 것 같아 아주 불쾌했다”면서 “휴대폰을 판매했으면 그뿐이지 무슨 요금관계까지 판매직원과 통화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피해사례 부분에 대한 기사는 추후 보도됩니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