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
사진=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

재발 잦은 역류성식도염은 환자들이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는 질환이다. 증상 개선에 힘쓰며 약물을 사용하고, 생활관리를 해도 가슴쓰림, 흉통, 만성적인 기침, 연하곤란, 신물역류, 목이물감, 소화불량 등의 다양한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으로 제산제를 선택한 환자들은 역류성식도염원인 개선이 잘 되지 않아 증상이 줄어든 후에도 안심하기 어렵다. 언제든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이 재발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파악이 우선 이루어져야 한다.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원인을 위산과다로 생각해 관리하던 많은 환자들이 오랜 시간 증상 극복에 실패하고 있다. 위산 등의 위장의 내용물이 역류하는 원인이 아닌 위산 자체를 억제하는 것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우므로 역류성식도염이라는 병의 본질을 보는 관점 자체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역류성식도염원인은 위산 그 자체가 아니라 위장의 운동성 저하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 한의원 측에 따르면 이 경우 위장 내부로 들어간 음식물 배출이 지연되고, 위장 내부에 덜 소화된 음식물이 쌓이게 되는데 이 때문에 내부 압력이 높아지고 그로인해 역류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식도의 염증은 이러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위산 역류를 막지 못해 자극이 지속되면서 잦은 발생이 일어나는 셈이다.

한방에서는 위장을 둘러싼 심도 깊은 질문들을 바탕으로 진단법인 복진과 맥진 및 위장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신경의 균형 정도를 파악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등의 검사 결과에 따라 위장 상태와 운동성을 알아내고 그에 맞는 처방을 진행한다. 

위장운동성을 강화하는 성분에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 처방에 주력하는데, 주로 역류성식도염치료탕약 등을 통해 질환의 원인 해소와 관련 증상해소에도 집중해 치료한다. 가슴쓰림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천연 약재 성분의 한방 제산제를 적용하거나 빠른 개선을 위해 약침치료를 적용하기도 한다. 

다만 역류성식도염 증상의 재발을 막으려면 원인 개선을 위한 치료는 물론, 위장 운동성 저하의 재발을 막기 위한 환자의 꾸준한 생활관리도 필요하다. 스트레스, 야근, 회식, 음주, 흡연, 고지방식,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야식 등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염두에 두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의료진을 통해 생활관리지도를 받아 진행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현재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보건당국 현행지침에 따른 비대면 진료를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엔 의료진의 판단하에 따라 진료상담 및 처방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